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진 및 프로젝트 제로 디렉터가 진행하는 여름학교가 2015년 7월 열린다. 2015년 여름학교는 ‘프로젝트 제로 교실(Project Zero Classroom)’과 ‘학습의 미래(Future of Learning)’ 두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15년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개최하는 ‘프로젝트 제로 교실’은 유치원부터 초·중등 교육자와 행정가, 교사 교육자, 박물관 교육자 박물관 교육가 등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습 노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지적 역량을 발견/발전시키며, 비판적/창의적 사고 북돋고, 학습을 진전시키는 평가방식이 이루어지는 교실, 학습재료, 학교 밖 학습 환경을 교육자들이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본다.
2015년 7월 28일부터 31일까지 역동적인 글로벌‧디지털‧지식부강(knowledge-rich) 사회가 어떻게 학습을 변화시키고 교육 현장에 혁신을 요구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학습의 미래’를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화와 디지털 혁명이 학습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서 학습의 목적, 대상, 방법을 재사고하기, ▲미래 학습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것, ▲이러한 교육적 변화가 학습자와 사회에 가져올 결과는 무엇이며, 책임있는 21세기 교육자로서의 역할 등 네 가지 근본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계화와 디지털 혁명, 인간 생물학에 대한 이해의 발전 등 현재의 모든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다루는 이 워크숍은 교수법과 커리큘럼,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교사, 고등교육 교육자 및 교사 교육자, 박물관과 비영리단체 등 정규교육 외 교육 현장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1967년 예술학습이 ‘진지한 인지활동’의 일환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넬슨 굿맨의 강한 신념에 의해 설립되었다. ‘프로젝트 제로’는 당시 이에 대한 인식이 ‘0(zero)’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예술을 비롯한 인문, 과학 분야에 있어 개인 및 기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사고, 창의성 이해 및 향상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 기업, 문화기관 등과 연계하여 학습, 예술, 사고, 인지, 창의성 등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ㅇ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홈페이지
ㅇ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소개 영상
프로젝트 제로 여름학교 ‘프로젝트 제로 교실’
프로젝트 제로 여름학교 ‘학습의 미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