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서울에서 개최된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브라질의 안나 마에 바르보사(Ana Mae Barbosa)
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모두의 예술, 어디에나 있는 예술(art of all, art in everywhere)’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박신의(2010)는 문화예술교육이 고도로 전문화된 예술을 훈련하고 가르친다는 개념의 교육이 아니라 일종의 동기 부여를 통한 자발적 행동을 목표로 하는 ‘누구나 예술가가 되는 세상’을 희망할 것을 강조했다.
이렇듯 모두의 문화예술교육, 어디에나 있어야 하는 문화예술교육에서 우리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가 제외될 수 없고 학교 안에서의 ’학생‘이 행복한 예술가가 되는 세상을 희망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의 참된 실현에 ‘학교’, 그리고 ‘학생’이 출발점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 문화예술교육,
그 효과와 가치를 증명해야 하는 이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예술은 국어, 수학, 과학 등에 밀리기 일쑤다. “〈가치를 인정하는 것〉과 〈필요한 것〉사이의 분리 상태가 교육 안에서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술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필요한 것은 수학 성적인 현실이다. 하지만 문화예술교육만이 독특하게 제공할 수 있는 참여, 이해, 주제에 기초한 학습을 통합할 기회가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주어져야 한다(「왜 학교는 예술교육이 필요한가(2013)」).” 그리고 인성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넘어선 사회적 가치의 발현이 학교 안에서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그 효과와 가치가 발휘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연구 또한 필요하다.
학교에서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증명하다
「2014 예술강사 지원사업 효과분석 연구」
「2014 예술강사 지원사업 효과분석 연구」는 2013년 추진된 연구의 후속 연구로써,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직접적 대상인 학생, 학교, 예술강사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이 지니는 효과를 조사 및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3년 연구범위를 좁혀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직접적인 주체와 수혜대상에만 집중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기 위해 노력하였다. 따라서 학생, 학교와 예술강사 대상으로의 효과를 측정 및 분석하였으며 특히 수혜 학생은 비수혜 학생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보다 객관적인 효과 결과를 분석할 수 있었다.
조사 대상 | 효과 | 개념 설명(조작화) | 문항수 |
학생 | 문화예술 감수성 | 문화예술을 통해 감동을 잘 전달받고, 또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다른 사람들과 문화예술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하고 논의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 것 | 6 |
자아존중감 |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 | 6 | |
행복감 |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 | 6 | |
정서지능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6 | |
사회성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생각을 받아들이고, 함께 해야 할 일을 해 나가는 능력 | 6 | |
창의성 | 다양한 시대적, 문화적, 과업적 상황 속에서, 새롭고 유용한 창의적 산출물과 그것을 가능케 하는 개인의 정의적 능력 및 특성 | 6 | |
자기표현력 |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분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 | 6 | |
진로성숙도 |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의적 태도 및 인지적 능력과 자신의 결정을 실행하는 정도 | 6 | |
수혜학생이 인식한 효과 |
학생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효과(관심, 감정, 사교성, 표현 등) | 8 | |
예술강사 | 문화예술 감수성 | 예술적 측면에서 지식, 기술, 능력, 역량 정도 | 5 |
자아존중감 | 교육적 측면에서 지식, 기술, 능력, 역량의 정도 | 5 | |
행복감 | 교육을 통해 느끼는 긍정적 측면에서 존재감, 정체성, 자존감 | 7 | |
삶의 질 | 객관적 차원에서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관적 차원에서 심리적 만족감 | 9 | |
첫 번째, 학생 대상으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효과를 측정한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문화예술감수성, 자아존중감, 행복감 등의 모든 영역에서 수혜학생의 평균값이 비수혜학생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수혜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의 평균값이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나,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수혜 받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소중하게 인식하고 있음과 동시에 뚜렷한 꿈을 가지면서 미래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편으로 분석되었다.
좀 더 객관적인 효과를 분석하고자 수혜학생과 비수혜학생 간, 예술강사 지원사업 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수들을 동질하게 만든 후 비교해본 결과에도 자기표현력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수혜학생과 비수혜학생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고,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든 효과성 영역에서 수혜학생이 평균값이 비수혜학생보다 높아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긍정적 효과를 좀 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학생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무엇보다 문화예술교육 수혜의 횟수가 많아질수록 효과의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학교에 비해 본인의 학교 수준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초등학교 때의 문화예술적 경험이 많은 학생들의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화예술감수성, 정서지능, 자기표현력은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반면에 자아존중감, 행복감, 진로성숙도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학년에 높아짐에 따라 입시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이 증대되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었다.
두 번째, 학교 대상(학교 교사가 응답한 학교의 효과)으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효과를 측정한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문화예술교육 환경, 문화예술교육 기회, 문화예술교육 분위기 영역 모두 평균값이 4점 이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문화예술교육 기회 증가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교사들은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기회가 확대되었다고 평가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 일반 교과 내에 문화예술교육을 접목시키는 노력은 여전히 쉽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학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전반적으로 지역, 학교 소재지, 교사 직위 등으로 나타났으며 소규모 지역일수록, 학교 규모가 작을수록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술강사의 예술전문성, 교육전문성, 자기효능감, 삶의 질에 대한 효과를 측정한 결과, 삶의 질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교육전문성의 평균값이 4.49로 가장 높게 나타나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통해 예술강사의 교육 역량 효과가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삶의 질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가 조사되었는데 이는 예술강사의 신분, 경제적 수입, 학교 및 학생과의 관계 설정의 어려움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예술강사의 삶의 질이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이에 대한 제도적 ‧ 재정적 지원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외에 전문가 FGI를 통해 확인된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살펴보면 대체로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나 일반 교사와 예술강사와의 협력 강화 방안이 필요하며 매년 새로 시작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어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또한 상대적으로 효과가 높게 나타난 중소도시 및 시골지역에 대한 지원이 보다 강화될 필요성이 있으며 교육 분야 별로 나타나는 학교 현장의 모습과 수요적 특성을 반영한 지원방안이 고민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효과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객관적인 효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조사 방법과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해내었다는 의의를 가지지만, 일부 효과측정 지표에 대한 수정 및 개선이 필요하며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대표 표본을 구축하여야 한다는 향후 과제 또한 제시되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영역과 대상을 찾기 위한 집중연구가 필요한데, 추후 연구에서는 효과의 발생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동원한 심층연구가 시도될 필요가 있겠다.
학교 교육 내 예술의 가치뿐만이 아닌
예술 본연의 가치 또한 숨 쉬는 학교 현장이 되기를
문화예술교육은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모든 학습과정의 의미를 풍요롭게 하고 더욱 뜻 깊게 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을 발견하며, 새로운 꿈을 찾으며 행복함을 경험한다. 이제는 이렇게 확인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효과가 좀 더 질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효과분석 연구를 지속하고자 하는 노력은 보다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의 모습을 위해 애쓰고자 하는 노력으로 귀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교 교육 내 예술의 가치뿐만이 아닌 예술 본연의 가치 또한 살아 숨 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이 되기를 소망해본다.
- 박진아 _ 정책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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