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부 (Department for Education)와 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문화예술교육계획 정책을 시행한다. 대런 헨리의 ‘헨리보고서Ⅰ: 영국의 음악교육’ 결과물로 2011년 ‘음악 교육 계획(National Plan for Music Education)을 발표한 데 이어 ‘헨리보고서Ⅱ: 영국의 문화교육(Culture Education in England – A review by Darren Henley)’의 주요 제언사항인 ‘국가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필요’를 반영한 결과물로 ‘문화예술교육 계획’이 2013년에 발표되었다. 문화예술교육 계획 2013~2015는 1)영국 내 모든 학생에게 문화 향유 기회 부여 2)인재 양성, 소외계층 적극 지원 3)예술 교과목 커리큘럼의 질적 향상 4)훌륭한 교사를 통한 훌륭한 교육 제공 5)영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6)성공적 시행을 위한 파트너쉽‧네트워킹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주요 프로그램 소개


1. BFI 영화 아카데미(BFI Film Academy)

영국 교육부와 ‘영국영화협회(BFI, British Film Institute)’가 함께 미래의 영화제작인 양성을 위한 필름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16-19세 학생 약 500여명이 일 년간 수준 높은 영화분야 교육을 받고 있음.


2. 유산 학교(Heritage schools)

내 고장 유산을 소중히 여기고 역사적 의미가 있는 장소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영국 교육부와 ‘잉글리시 헤리티지(English heritage)’ 가 공동 개발한 프로그램.



3. 박물관과 학교(Museums and schools programme)

국립박물관과 파트너쉽을 맺어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질 높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10개 지역 별 박물관에서 시행, 현저히 낮은 청소년의 박물관 이용 횟수를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영국 교육부가 지원하고 영국예술위원회가 관리.



4. ‘셰익스피어 학교 축제’와 교사를 위한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의 ‘셰익스피어 키트’(The Shakespeare Schools Festival and RSC Shakespeare toolkit for teachers)

보다 많은 학생이 셰익스피어 극을 무대에서 펼쳐 볼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현재까지 1,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62,00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2014년, 50,000명이 추가 참여 예정. ‘셰익스피어 학교 축제‘ 참여 학교를 위해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은 연극 공연장소 선정부터 연기 지도, 대본 수정 등의 준비 과정을 돕고, 중학생 참여자 학교 교사에게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 툴 키트‘를 제공하여 드라마기법(drama-based approach)을 활용하여 보다 다채로운 수업 구성을 가능하게 함.



5. 마음으로 쓰는 시(Poetry By Heart)

국가 시 낭송대회 개최를 통해 학교 시 수업이 활성화되고 교사와 학생 모두 영국의 문학적 유산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함. 대회 참가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르게 됨.



6. 무용‧연극 어워즈(Dance and Dreama Awards)

무용과 연극분야를 이끄는 영국 내 20개 무용‧연극학교를 다니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제도.



7. 음악교육 허브(Music education hubs)

교육부는 2012년 8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영국 내 123개의 음악 교육 허브들의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1억 7천1백만 파운드 (한화 약 3,000천억 원)를 투자. 영국예술위원회의 관리 하에 본 허브는 영국 내 5~18세 해당되는 아동 및 청소년은 누구나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다루고 노래수업 기회를 받아 앙상블 또는 합창단원으로 무대에 설 수 있게 함.



8. 인 하모니(In Harmony)

지역기반 오케스트라 음악활동(community-based orchestral music-making)을 통해 어린이의 삶에 변화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음악 교육으로 혁신적 변화를 이끌어낸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 (El Sistema)‘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계획되었으며 교육부와 영국국립복권청(National Lottery)이 공동 투자.



9. 국립청소년음악기구(NYMOs, National youth music organisations)

교육부와 예술위원회가 공동 투자하여 영국 내 음악에 뛰어난 재능이 있는 어린 학생 대상 양질의 교육기회를 부여함으로서, 실력을 갈고닦아 국립 앙상블에서 연주할 수 있도록 지원.



10. 음악‧무용계획(The Music and Dance Scheme)

음악과 무용 분야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어린 인재를 대상으로 세계 최상급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며 교육부는 2012년에서 2015년 사이 총 2,200명의 학생이 본 계획을 통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약 8,410만 파운드 (한화 약 1,465억 원)를 제공.



11. 국립청소년무용단(National Youth Dance Company)

교육부가 지원하고 예술위원회가 감독하는 국립청소년무용단은 ‘새들러스웰스신탁(Sadler’s Wells Trust Ltd.)’의 관리아래 설립되었으며 매년 16~19세에 해당하는 인재 30명을 발굴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안무가와 함께 집중훈련을 시행 중.



12. 영국소렐재단 미술‧디자인 토요클럽(The Sorrell Foundation’s national art and design Saturday clubs)

교육부와 예술위원회의 지원으로 14~16세 대상 미술, 조각, 판화(print-making), 스톱 프레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술 교육 기회를 제공. 매주 토요일 오전 지역 예술‧디자인 학교에서 무료로 진행.



13. 아츠박스(Artsbox)

교육부와 예술위원회의 투자로 런던 트리니티 컬리지(Trinity College)는 젊은이들이 개발한 문화예술 작품을 온라인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업로드하여 공유하고 평하고 기록하는 툴(tool)인 ‘아츠박스‘를 개발하여 운영 중.



 

 

자료 제공_ 국제교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