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예술가의 책방

책방은 문화와 예술이 만나고 경제가 흐르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성의 모델로서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예술(교육)가의 교류와 확장, 창작의 거점이 되는 책방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 문화, 예술, 함께의 가치를 경험하는 ‘다른 세계’

    예술가의 책방⑥ 잠시서점

    이상은_문화예술교육기획자·잠시서점 지기
  • 거짓말처럼 오는 시인을 기다리며

    예술가의 책방⑤ 시옷서점

    현택훈_시인·시옷서점 대표
  • 끊임없이 변모하며 고요한 황홀을 잇다

    예술가의 책방④ 책방이음

    조진석_책방이음 대표
  • 그 서점엔 예술이 있다

    예술가의 책방③ 청학서점

    이미라_문화기획자·청학서점 공동대표

회복과 전환 –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역할

위기 시대 속 ‘회복과 전환’에 초점을 맞춰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를 모색하고 현장과 실천 사례를 살펴본다.

  • 음악으로 건네는 회복의 인사

    [좌담] 회복과 전환을 위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역할

    김지훈·백준규·이정홍·차문호
  • 전환의 길목에서, 질문을 멈추지 않기 위하여

    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국제 심포지엄’

    프로젝트 궁리
  • 나와 남 사이 역동적인 균형을 찾아서

    사회적 면역력이란 무엇인가

    김찬호 _ 성공회대학교 초빙교수
  • 몸과 마음을 울려 세상과 공명하기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 ‘보이스 테라피’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가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신선한 움직임이 약동해야 할 이 시기에,
존재하는 위협 속에서 무엇을 향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

  • 돌아보고 되새기고 준비하기

    [좌담]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측할 수 없어도 본능적으로,
    그게 춤이야!

    비접촉 시대를 건너는 프로젝트 곳곳의 모험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 머물고 그리며 환대하라

    마을의 기도하는 예술가가 되어야 할 시간

    조한혜정 _ 할머니, 문화인류학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 재난의 시간, 가족의 클리셰와 터부를 깨다

    만물작업소 <유연하고, 단단한 발자국>

    윤영욱_프로젝트그룹 번지 기획자

쌓이는 것, 흘러가는 것

‘흐르는 정체성’의 관점에서 전통문화의 본질을 재해석해보고,
한국문화의 속성과 전통적 흐름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사례를 짚어본다.

  • 잃어버린 일상의 신성함을 찾는
    신화 창조자

    김봉준 작가·오랜미래신화미술관 관장

    정원철_작가·마을예술공방 칼산 운영
  •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다르게 말하면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김진해_국어학자·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풍류, 예술이 삶이 되는 시간

    삶을 향하여 흐르는 예술적 체험

    김준영_거문고연주가·거인아트랩 대표
  • 이어지고 달라지며 삶을 엮는 노래

    예천통명농요보존회 <노세 노세 캥마쿵쿵 노세>

    김소리_극단 북새통 예술교육팀장

예술, 예술가의 본질과 마주하며

“좋은 예술작품만큼 좋은 예술교육은 없다”는 말이 있다.
한 해의 시작,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작업이자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사례를 살펴본다.

  • 서로의 곁을 지키고 돌보는 소리와 진동

    ‘노래하는 옥수수’ 김주혜 음악가

    조은아_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절지천통 시대-격동하는 예술을 위하여

    예술의 본질에 관한 서론

    김남수 _ [몸] 편집장
  • 예술은 어떻게 삶을 흔들고 갈망하게 하는가

    빼뻘에서 마주한 예술의 질문

    김현주_시각예술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바닷길 따라, 지속가능한 예술의 미래를 향해

    스칸디나비아 ‘기후를 위한 행동’의 예술적 실천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 아르떼365 참여 필진과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2021년 문화예술교육계 주요 이슈를 꼽아보고,
2022년 주목해야 할 흐름을 짚어본다.

  • 길 끝에서 새 길을 튼다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2 도전과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새로운 꿈을 꾸듯,
    예술의 기운을 전합니다

    2022년 예술가의 새해 소망

    구지민·방영경·이승연·이영연·최제헌
  • 비대면-초연결,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열며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① 2021 이슈와 평가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금쪽같은 문화예술공간
    “문세권에 삽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동네 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는 문화예술교육

단순한 향유를 넘어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기 위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현장과 사례를 통해 짚어본다.

  • 변방 아닌 삶의 중심에서
    뉴스를 길어 올린다

    주민이 만드는 커뮤니티 아트, 풀뿌리 신문

    황민호_옥천신문 대표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한없이 예술적인, 그래서 정치적인

    과천문화·예술연대의 예술가 시민 활동

    석수정_안무가·예술교육가·마을활동가
  • 노동·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일상의 예술

    강서양천민중의집

    최준영_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문화예술교육 분권의 길 찾기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 참여와 분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지역주체 ‘누구나’ 함께하는 문화자치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 신뢰의 에너지가 흐르는
    안전한 공간 ‘거점’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⑨

    김정이_비커밍 콜렉티브 대표
  • 어제와 오늘을 새기고 이어갈 문화예술교육의 내일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⑧

    백령 _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골목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서로를 연결하는 실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⑦

    임진아 _ 문화기획자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학교문화예술교육

  • 춤추는 예술쌤으로, 역할놀이 하듯 즐겁게

    어쩌다 예술쌤⑩ 연구와 협력으로 만든 변화

    권혜영_무용 예술교육가
  • 혼자가 아닌, 슬기로운 협업

    어쩌다 예술쌤⑨ 학교 예술강사 프로젝트 공동개발

    이효진_무용 예술교육가
  • 학교 안 예술가 작업장의 실험

    이호동 놀이예술가, 광주 야호문화센터 상주작가

    천윤희 _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동향

    기획 _ 지식정보R&D센터

더 가까이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중심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삶과 더욱 밀착된 범위로 옮겨지고 있다.
생활권역에서 작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온 동네 이야기꽃 피는 평상을 가꾼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관성을 깨는 자기 질문으로부터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②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 주인됨으로 만들어갈 자치와 문화

    지방자치와 지역문화 분권

    손경년 _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나의 터전을 교재로, 놀이터로

    어쩌다 예술쌤④ 지역을 담은 수업 만들기

    최현주_학교 예술강사(국악 분야)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장애를 다른 감각의 세계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는 사회적 감수성, 환대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논의해본다.

  •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어우러지며

    [좌담]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다양성의 세계로 초대하는
    ‘게임의 규칙’

    장애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놀이

    프로젝트 궁리
  • 감각의 교차 속,
    비로소 듣고 들리는 것

    아트엘 <듣다> 프로젝트

    손옥주 _ 공연학자
  • 있는 그대로의 표현으로, 내 얼굴을 비추는

    ‘니얼굴’ 정은혜 작가 가족

    정원철 _ 시각예술가·[아르떼365] 편집위원

새롭게 마주하는 감각

코로나19 이후, ‘만남’ ‘접촉’ ‘감각’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다시금 ‘포스트 코로나’ 논의가 뜨거운 지금, 만남과 연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실행에 대해 질문해본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즐겁고 보람있게

    백현호 학교·사회 예술강사(국악 분야)

    송지원_음악학자
  • 접속과 접촉, 감각의 교차와 연결

    코로나 이후의 미술 소통의 변화와 《경험적 감각》전

    김옥렬_현대미술연구소 대표
  • 한계에 맞선, 새롭고 소소한 접근

    [해외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미권 예술교육 프로젝트

    국제협력팀
  • 상상을 자극하는 새롭고 깊은 생각

    애이비씨랩 ‘프로젝트 42 : Z플래닛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김탕_기획자

당사자성을 탐구하는 방법

  • 어린이의 ‘무한한’ 세계와 만나려면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놓치지 않아야 할 것

    김소영_작가
  • 삶을 배우고 꿈을 응원하는
    전환의 시간

    드라마 <나빌레라>가 일깨운 노인 문화예술교육

    조은아_피아니스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느긋이 함께, 꾸물거리며 꿈꾸다 보면

    꾸물꾸물문화학교의 관계 맺기

    최보연_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 자기 이야기가 생겨나는 자리

    스스로 주인공이 되는 『자연에서 노는 아이』

    탁동철 _ 양양 조산초등학교 교사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

  • 소비를 바꾸고 줄이는 개인의 실천부터 사회의 전환까지

    오늘부터 그린⑪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민행동

    홍수열_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
  • 꿀벌과 기후를 지키는 시민의 작은 행동

    오늘부터 그린⑩ 곤충이 보내는 위험 신호

    남종우_국립세종수목원 사회교육팀
  • 자연과 생태계, 미래를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공간

    오늘부터 그린⑨ 서서울예술교육센터 생태예술교육

    김혁진_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연구위원
  • 성난 지구를 달래는 다정하고 느릿한 인사

    오늘부터 그린⑧ 기후변화와 생활 속 실천

    강소양_비건생활연구소 대표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 행동하는 예술가를 위한 길잡이

    [해외리포트] 예술행동을 돕는 온라인 공간

    국제협력팀
  •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는 예술교육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 리뷰

    이진우_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연구 교수
  • 함께 지구를 뒹굴며 돌보는 힘

    기후 정의 창작집단 ‘콜렉티브 뒹굴’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당신 곁에선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

    박다현 _ 작곡가, 예술교육자

생애전환 문화 예술 교육

  • 인생 후반전을 꽃피우는 ‘의미 있는’ 예술 참여

    [해외리포트] 영국 노년기 참여 예술 프로그램 툴킷

    서미선_자유기고가
  • 오냐나무야, 꿈꾼 대로 살아보자꾸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공부

    나무선 _ 터득골 대표
  • 조금 다른 삶을 향한 용기를 북돋는다

    구민정 50+인생학교 부학장·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

    황정옥 _ 경성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우리 집 담장 너머 이웃을 향하는

    삶을 전환하는 공간

    육현주 _ 더함플러스협동조합 교육이사

생활중심 문화예술교육

  • 거침없이, 지역 중심 생태계를 향하여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지역 주도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지형 변화

    2020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과 운영 현황

    지역협력팀
  • 코로나19 이후, 멈추지 않는 시도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①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술은 더 넓게 지역은 더 좁게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공간 해(解)

    유은경 _ 문화집단 너느로 대표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

  • 온택트에서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다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③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다가온 변화에 당당히 도전하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②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가지 않은 낯선 길을 느리게 걷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①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회복하는 예술을 향한 희망과 다짐

    2020-2021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➁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사회적회복력으로서 문화예술

  • 위로와 안식, 희망을 찾아가는
    새로운 길

    2020년 우리를 지탱해준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거리로, 광장으로, 예술을 실어 나른다

    사회적 실천에 연대하는 예술가

    김슬기 _ 공연 드라마투르그
  • ‘우리’를 도모하는 오늘의 방식

    이모저모 도모소 〈슬로우슬로우 탭탭-지팡이 탭댄스〉

    손옥주 _ 공연학자
  • 반 걸음 앞에서, 묻고 발견하고 보태기

    김성미 예술강사

    박진명 _ 생각하는바다 대표

코로나19, 문화예술의 성찰

  • 닫힌 문을 열며, 일상의 회복과 연대

    이승욱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

    박형준 _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민주주의와 공동체성을 위한,
    발현하는 마을아카이브

    예술교육과 기록

    이영남 _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 일상을 나누고, 서로를 돌보는 공간

    미아리고개 도시재생 공간 ‘미인도’

    허선희 _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릴라 운영지기
  • 자신의 길을 찾아 나아가는 예술가에게

    지금 여기, 함께 살아감의 미학

    사이먼 맥버니 _ 영국 컴플리시테 극단 대표, 배우, 연출가

도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 전환 순간의 논리

    사사로운 예술을 추구하기 위하여

    주성진 _ 문화용역 대표
  • 존엄을 지키며 창작하기

    스스로 변화를 만드는 예술가의 움직임

    김슬기 _공연 드라마투르그
  • 세상에 길들지 않는 공부,
    서로를 지키는 활동

    생활교육공동체 공룡

    임재춘 _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 품어서 하나의 숲을 만들 듯,
    공생하는 예술

    박李창식 문화살롱 공 대표

    김현주 _ 시각예술가, 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지탱가능성

  • 나의 예술은 지속 가능한가

    연속칼럼④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이성미_시인, 여성문화예술연합 대표
  • 준비하고 기다리며, 버티기 한판!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고군분투 생존기

    이동근 _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기획이사
  • 미세한 실천이 모여 이루는 변화

    전환을 위한 실험과 실천

    프로젝트 궁리
  • 재밌고 의미 있고 의리 있게,
    계속될 도전

    연속칼럼③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박성선_미리오페라단 예술감독

작지만 큰 공존을 위하여

  • 경계 짓되 분리하지 않는 조화를 위하여

    공존을 위한 각성과 시도

    최성우 _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 대표
  • 지구 생태계와 미시적 관계 맺기

    2019 강원 창의예술교육랩 포테이토클럽 ‘에코-에듀랩’

    강지현 _ 사단법인 대한스트릿컬처연맹 이사장
  • 생태적 삶을 향한 은근한 미학적 저항

    전원길 자연미술가,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전시감독

    김종길 _ 미술평론가, 경기도미술관 수석큐레이터
  • 자연 속에서 사색하며 예술 누리기

    도시를 벗어난 문화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인간의 감성을 돕는 기술

  • 적정한 노동과 기술,
    우리가 만나야 할 ‘진짜’ 세계

    ‘나무방귀 스토브 워크숍’에서 일어난 일

    임체스(임상빈) _ 미술작가
  • 완벽한 기술, 유한한 삶, 그리고 예술

    인공지능 시대, 예술과 창작의 본질

    구본권 _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 예술과 기술의 최전선에서 공명하는 따뜻한 소리

    편집위원이 만나다⑥ 권병준 미디어 아티스트

    조은아 _ 피아니스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위험 속에서 예술이 마주해야 할 것은

    인간의 교감을 돕는 기술

    전치형 _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 과학잡지 <에피> 편집위원

전환의 시대를 건너는 예술교육

  • 생태계 내적 존재로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맞으며

    정원철 _ 웹진 [아르떼365] 편집위원,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건강한 성장과 생명을 불어넣는 교육

    전환의 시대,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하여

    이준원 _ 교육자, 전 덕양중학교 교장
  • 마음을 보듬고 진심을 다하는 예술교육자를 꿈꾸며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말하다④
    김나예 예술교육 생명나무 예술가 교사

  • 전환의 시대, 변화와 과제를 모색하다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온라인 행사 프리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학교문화예술교육을 다시 봄

  • 학교 안 예술가 작업장의 실험

    이호동 놀이예술가, 광주 야호문화센터 상주작가

    천윤희 _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동향

    기획 _ 지식정보R&D센터
  • 아이들의 목소리에서 답을 찾는다

    학교에 뿌리내리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이호재 _ 명진초등학교 교사
  • ‘스스로, 서로, 넘나들며’
    배움의 원리가 작동한다

    공간민들레 오디세이민들레학교 ‘프로젝트 활동’

    김경옥 _ 공간민들레 대표

새로운 시작의 모색

  • 나의 삶, 나의 꿈, 나의 이야기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송용희 _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팀장
  • 나와 지구를 가깝게 잇는 이야기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⑤ 공연

    장경진 _ 공연 칼럼니스트
  • 음악 · 사람 · 삶을 엮다, 풀다

    천재현 정가악회 대표

    송화숙 _ 음악학자, 음악문화평론가
  • 우리의 심장은
    조금 더 뜨거워져야 한다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④ 문학

    고영직 _ 문학평론가

근본과 초심 돌아보기

  • 어제의 나에게 묻는다

    사는 힘의 본질에 관하여

    박동섭 _ 독립연구자
  • 갱신의 예술 활동-비로소 살아있는 움직임, 살게 하는 움직임

    삶을 전환하는 예술

    정원철 _ 작가, 추계예술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 삶의 가치를 심고 가꾸고 수확하기

    충북 괴산 문화학교 숲

    정지현 _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팀장
  • 농촌, 똥 그리고 근본회귀

    생명의 근원과 삶의 근본을 깨우치기

    최상진 _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

존중을 향한 갈등

  • 선주민과 이주민이 섞이는
    ‘프리포트 코리아’를 꿈꾼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⑤ 섹 알마문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상근활동가·영화감독

    고영직 _ 문학평론가
  • 우리 말의 오늘과 삶의 풍경을 모으다

    남과 북이 함께 만들어가는 겨레말큰사전

    정도상 _ 소설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부이사장
  • 누구도 외롭지 않은 도시를 위하여

    부산문화재단 비전 2030 수립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문화적 실천

    고윤정 _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 공동체, 주름을 읽고 이름을 기억하기

    A.C.클리나멘 ‘빼뻘주름프로젝트’

    김유리 _ 의정부문화재단 아트캠프운영실 주임

예술가와 예술대학

  • 도전과 실패에 대한 격려로서의 예술교육을 기대하다

    [좌담] 청년 예술가가 말하는 대학 예술교육과 예술가의 미래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예술적 혁신을 모색하는 길찾기

    [해외리포트] 미국·일본 예술 전공 대학의 새로운 시도

    이희경 _ 자유기고가
  • 새로운 교육 실험과 전망을 모색하는 긍지

    강내희 지식순환협동조합 대안대학 학장

    오창은 _ 문학평론가,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대학의 전문성과 자원이 예술교육의 바탕이 되려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사업으로 본 예술대학의 고민과 딜레마

    김병주 _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극과 교수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 당사자로서,
    말하고 기록하고 실천하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④ 문화기획달 활동가 자정·이리

    최보연 _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
  • ‘통찰하는 삶과 예술’ 8인 8색 처방전

    변화하는 시대, 힘이 되어줄 영화・음악・도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당사자의 경험이 뒤섞여 어우러지는 샐러드볼

    편집위원이 만나다③ 박경주 극단 샐러드 대표·작가

    정원철 _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본질과 형식, 이면을 꿰뚫는 공감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전통

    김준영 _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악장

제3의 교사, 공간

  • 삶의 방식을 새롭게 만드는 도시재생

    공유와 순환

    나태흠 _ 사회적기업 안테나 대표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

    사이먼 스페인_올댓위아 공동대표
  • 자발적 변화를 만드는 공간

    프란 에쥘리 어셈블 창립 멤버

    이정희_(주)이가디자인랩 대표
  •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 시민력의 시발점

    금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삘-딩’

    김다빈_자유기고가

낙타, 사자, 어린이

  • 모든 어린이를 위한 예술교육 만들기

    2019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강나경 _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략기획팀
  • 아이를 공부하고 놀이를 확장하여 예술작품으로

    극단민들레 영유아극 제작기

    송인현 _ 극단민들레 대표, SchoolTherter 협동조합 이사장
  • 아이들은 이미 완벽한 현재의 관객이다

    대담_영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연극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재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발견하는 대화

    마이크 더튼 톤코하우스 예술감독

    장혜진 _ 미술작가, 예술강사

전환의 삶

  •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왜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교육R&D팀
  • 자연스러운 나이듦을 적극적인 전환으로

    생애전환 연수 좌담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나의 이야기는 오늘도 계속된다

    신중년을 위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포럼 2부

    주소진 _ 프로젝트 궁리
  • 나는 즐거운 노년의 아티스트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연극반 김윤진, 김광순, 김복순, 이복순

    최설화 _ 연극배우

로컬의 미래

  • 미디어로 동네일에 참견해 보세요!

    문화공동체 아우름 ‘양산마을 미디어 기록단’

    정민룡 _ 광주 북구문화의집 관장
  • 복숭아꽃 피는 마을에 노래꽃이 피었습니다

    예술꽃 씨앗학교 감곡초등학교 학부모합창단 ‘해피싱어즈’

    오혜자 _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 한 사람을 위하는 세상, 한 사람 안의 세상

    이언옥 배움과실천의공동체 ‘고치’ 대표

    김대성 _ 문학평론가
  • 한미서점은 서점입니다. 그리고,

    한미서점 대표 김시연·장원혁

    달라라 _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기록작가

사람을 향하여

  • 함께, 느슨하게,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

    2019 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짝 여는 날 - 비밀의 숲’

    신미라 _ 군포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감각이 열리는 시기, 성장의 토양으로

    수요자 중심④ 유아 학부모 좌담

    조상인_서울경제신문기자
  • 기꺼이 놀이하고 몰입하게 하는 존중

    하자센터 ‘청개구리 작업장’

    김지연 _ 문화기획자
  • 여고생 A의 필수과목, 정답은 없다

    수요자 중심② 청소년 좌담

    최화진 _ ㈜한겨레교육 콘텐츠운영본부 미디어기획팀 과장

도래할 예술

  • 기술과 예술, 융합과 협업을 위한 한 걸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연수 참여자 좌담

    기획 _ 교육연수센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에겐 어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교육R&D팀
  • 상상력은 미래를 위한 기술이다

    톰 도스트(Tom Doust) 영국 상상력연구소 경험과 학습 디렉터

    홍은지_공연예술연출가
  • ‘예술+기술+교육’은 인간의 미래 좌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리뷰② 세션2

    염혜원_자유기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