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유영하는 문화예술교육

창의성은 무한한 바다와 같아, 문화예술교육의 항해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어줍니다.
[아르떼365]의 7~8월은 '유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무더운 여름, 시원한 바다 속 물고기의 헤엄처럼 자유로운 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사람을 만나봅니다.

이번 주는 새로운 물길을 찾아 유영하는 이들을 따라가보면 어떨까요?

  • 차이를 가진 몸으로부터 배우는 즐거움

    이은형 무용교육가

    임금님_생태움직임연구소 소행성 대표
  • 예술을 쌈 싸 먹는 특급 레시피

    문화예술기획단 쌈

    황지원(육끼)_문화기획자
  • 클리셰를 걷어내고 한계를 넘어서

    창의성과 자유로운 실험은 어떻게 이뤄질까

    김재인_철학자·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교수
  • 거리로 나선 예술

    프랑스 거리예술축제

    박보연_작가

지역을 다시 읽기

지역은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우리 삶에 함께합니다.
이웃을 만나는 골목길이기도, 행정구역이기도, 혹은 경제권이나 문화권이 되기도 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무엇을 지역으로 불러왔을까요?
[아르떼 365] 6~7월은 ‘지역’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며 삶의 터전이자 문화예술교육의 보고인 지역을 다시 읽어봅니다.

이번 주는 행정·인구, 브랜딩의 시각으로 지역을 만납니다. 지역의 요구를 듣고 지역이 지닌 생명력과 역할을 인문학적으로 해석해봅니다.

  • 삶의 자리에서, 완충하고 결합하고 경신하기

    [대담] 지역 문화예술교육 매개의 역할과 진화

    임재춘·서지혜
  • 서로 힘껏 배우고 나누고 돌보고

    온 마을이 공유하는 문화공간 ‘송악마을공간 해유’

    이은진_빈둥협동조합
  • 담론에서 실천으로, 충돌과 성찰을 통해 얻은 유연함으로

    [대담] 지역 문화예술교육 20년을 돌아보며

    임학순‧김선아
  • 모두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하여, 변함없이 변화한다

    문화·교육 거점으로서의 지역 미디어센터

    허경_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정책센터장

문화예술교육으로 여는 내일, 지속가능한 미래

2024년 제3차 세계대회에서 채택된 새로운 국제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 아젠다 실행을 위해 202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이 5월 넷째 주에 열립니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이번 세계 주간은 '문화예술교육으로 여는 내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전국 곳곳에서 펼쳐집니다.
[아르떼365]는 5월 한 달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조명하며 미래 방향을 짚어봅니다.

  • 세상을 향한 문을 여는 변치 않는 가치와 잠재력

    [대담] 지역사회와 맞닿는 예술공간을 위하여

    베티나 밀즈·이영범
  • 혁신적 교육 잠재력을 가진 미적 융합 도구

    미디어아트 교육의 무한한 가능성

    대인 올슨_전미미디어예술교육협회 대표
  • 돌봄경제 시대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예술교육

    2024 제4회 미래 문화예술교육 포럼 리뷰

    전략사업팀
  • 국가가 아이들의 미래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경제학으로 보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김현철_홍콩과학기술대학교 경제학과·코넬대학교 정책학과 교수

새 바람이 분다

어느새 성큼 다가온 4월의 봄, 문화예술교육의 정책과 현장에는 어떠한 새바람이 불어올까요?
점차 빨라지고 복잡해지는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정책이 시작되기도 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현장에 필요한 정책이 구현될 수 있도록 잠시 멈추어
그간의 성과와 한계를 톺아보며 앞으로의 진화・발전을 위한 ‘시즌2’를 꿈꾸기도 합니다.
[아르떼365]는 4월 한 달간 국내외 정책이슈와 변화방향을 시리즈 기획해 문화예술교육현장을 다양한 시각으로 짚어봅니다.

  •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생활밀착형 문화예술 공간의 가능성

    지역문화 거점 공간으로서의 공공도서관 활용

    채지민_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겸임교수
  • 실험과 도전으로 함께 맹근다

    강릉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새 거점 '꿈꾸는 사임당 예술터'

    정리_강지영 프로젝트 궁리 선임에디터
  •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파트너십

    2023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4호: 문화예술교육과 파트너십

    김은지_독립 연구·기획자
  • 같은 꿈을 꾸며 일궈온 가치가 널리 퍼져나가도록

    꿈의 오케스트라 15년의 성과와 새로운 도약

    김자현_미래사업본부장

변화의 흐름 속 전환의 장면들

본격적인 예술 활동이 시작되는 2월,
아르떼365에서는 예술교육 정책/행정/창작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국내외 정책과 제도, 예술교육 현장의 변화를 짚어봅니다.

  • 혁신기술이 사용기술로, 새로운 탐색의 방향

    인공지능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화두

    송수연_언메이크랩
  • 함께 모색하고 각자의 자리를 찾으며

    현장에서 바라본 전환의 장면들

    김옥진_마음놀이터 대표
  • 납작한 일상을 뒤엎는 뜨거운 대화

    아트테이블 파고가 비평예술교육을 하는 이유

    제환정_예술교육가
  • 개인의 삶에서 디지털 기술 대응까지 미래를 제안한다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을 이끄는 ‘K-문화예술교육 리포트’

    김보름_한성대학교 창의융합대학 문학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재촉과 재충전

2024년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이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올해를 꾸려나갈 계획인가요?
예술교육가들이 준비하는 2024년의 첫 시작을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 무르익은 이야기는 계절도 없이

    복합문화공간 창영당의 겨울나기

    라정민(라군)_문화예술 기획자
  • 한 토막의 나무를 깎으며 나를 살리는 시간

    남머루 작가

    박유미_미술작가·효창서담 운영자
  • 어제와 오늘을 회고하며 내일부터 다시 시작!

    재촉과 재충전 사이, 계획과 결심하기

    김혜원_캐릿 총괄디렉터·작가
  • 단단하게 뿌리내린다면 어디든 갈 수 있다

    예술로부터 나를 지키는 겨울나기

    109 백구(김지영)

예술교육가를 움직이는 힘

올 한해 나를 움직인 힘은 무엇인가요?
예술(교육)가를 움직인 힘, 예술적 동력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고 다가오는 새해를
힘차게 맞이할 기운을 새롭게 품어봅니다.

  • 부족하고 불안한 모두를 향한 사랑의 춤

    안은미 현대무용가

    최미란_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디지털콘텐츠팀
  • 시대에 휩쓸리지 않되 출렁이는 예술을 위하여

    2023-2024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3년 이슈와 평가

  • 단단하고 유쾌한 모색은 끝없다

    2023-2024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③ 2024년 전망과 다짐

  • 서로를 비추고 함께 이뤄가는
    사회적 상상

    사회참여적음악가네트워크의 동력

    서지혜_인컬쳐컨설팅 대표·SEM네트워크 설립자

실패의 알리바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패란 무엇일까요?
실패를 감추거나 포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마주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달에는 좌절하고 낙담하고 괴로워했던 순간들, 그 쓰디쓴 경험을 통한 진실한 배움을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 비 온 뒤 무지개처럼, 넘어져도 일어나는

    레인메이커협동조합의 이유 있는 실패

    안진나_도시야생보호구역 훌라HOOLA 디렉터
  • 버틸 땐 버티고, 기댈 땐 기대며,
    좀 더 행복하게

    아르떼365 매거진토크: 실패의 알리바이

    서련희_프로젝트 궁리 에디터
  • 잡을 수 없는 균형과 숨길 수 없는 감정 사이

    실패에서 얻는 힌트

    임상빈(임체스)_미술작가
  • 최후의 보루가 있습니까

    다시 실패하기 위하여

    이선옥_수원문화재단 책문화부장

예술교육에서의 결과, 결과를 공유하는 방식

우리의 활동이 맺어질 때, 무엇이 우리에게 남겨질까요?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내밀한 과정과 성취에 관해 누구와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문화예술교육에서 결과를 성찰하는 다양한 관점과 방식을 살펴봅니다.

  • 돌아보고 이어지는 질문의 징검다리

    예술교육가와 예술행정가가 말하는 결과 공유①

    김주희·박성진·이애란·전병오·최윤진
  • 마침표에서 끝나지 않은 고민은 ‘다음 장에 계속’

    예술교육가와 예술행정가가 말하는 결과 공유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흐릿한 혹은 제한된 이미지 그 너머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에 관한 소고

    설동준_담빛학교 공동교장
  • 예술이 꽃을 피워 알찬 열매를 맺기까지

    속리초등학교 예술꽃 씨앗‧새싹학교 6년의 성과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나이 듦을 마주하는 문화예술교육

계절의 변화가 완연하게 느껴지는 9월, 나이 듦과 삶의 전환에 관해 생각해 봅니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오랫동안 머물렀던 자리를 되돌아보고 삶의 본질을 찾아가는 용기 있는 여정을 함께합니다.

  • 귀 기울이는 청년 vs 살맛 나는 노년

    나이듦과 세대를 연결하는 ‘이야기청’

    주희란_프로젝트그룹 번지
  • 고립과 고독을 지나 다양한 노년의 삶을 찾아

    [좌담]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변화와 흐름

    권기원‧변희정‧이성재‧이선철
  • 낡았으나 녹슬지 않은, 진취적인 노년을 만나다

    문화예술로 삶을 연마하는 박영호 어르신

    김인규(모글리) 작가
  • 비밀한 속마음에 리듬과 스웨그를 얹어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과 함께한 〈천안 태평가〉

    조정아_예술교육가(음악 분야)

예술교육과 돌봄

예술(교육)가는 창작과 예술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보살피고 교감하며 함께 성장합니다. 예술교육의 장에서 마주한 다양한 돌봄의 장면을 통해 그 의미를 되새겨 봅니다.

  • 뭉글뭉글 슴슴하게, 같이 놀며 만드는 춤

    밝넝쿨 안무가·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대표

    김일송_공연 칼럼니스트·책공장 이안재 대표
  • 아무렇지 않고 특별할 것 없는 보통의 가족

    새로운 고향과 보금자리를 만드는 ‘우리들의 성장이야기’

    황지원(육끼)_문화기획자
  • 진실로 돌봄이 필요한 순간에 꼭 안아준다면

    장은정 안무가·춤추는 여자들 대표

    손옥주_공연학자
  • 희망과 절망이 뒤엉킨 그곳에서, 꿰뚫어 볼 것들

    돌봄과 예술에 관한 분열적 소고

    최현숙_구술생애사 작가

변화하는 관계, 존중의 태도

예술교육에서 관계성은 늘 중요한 화두였지만, 비대면의 시간을 거치며 좀 더 세심하고 예민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7월 아르떼365는 예술교육가와 참여자,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존중과 배려, 권리 보호에 관해 다시 주목해 봅니다.

  • 주어진 기준을 의심하고 진짜 나를 알아차릴 때

    이충열 여성주의 현대미술가

    신미라_군포문화재단 평생학습원팀 팀장
  • 보이지 않는 진심을 경청하며, 리스펙트

    어글리밤이 힙합으로 관계를 맺는 방식

    김준수(몬구)_음악가·문화예술교육가
  • 손 내밀고 손잡을 용기가 필요하다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이은진_서울발산초등학교 교사, 『인권수업』 저자
  • “당사자가 객석에 앉아있다!”

    송김경화 극작가·연출가

    허선혜_극작가

예술로 365길

  • 역사와 문화의 맥이 뛰는 지역 문화예술 거점 공간

    예술로 365길⑩ 예천박물관

    이은아_예천박물관 학예연구원
  • 이야기, 배움, 예술이 머무는 곳

    예술로 365길⑨ 청소년열정공간99℃

    김부일_청소년열정공간99℃ 대표
  • 서가를 떠난 책이 담아온 마을 이야기

    예술로 365길⑧ 느티나무도서관

    박예진_느티나무도서관 사서
  • 사람과 사람, 점을 찍고 선을 잇다

    예술로 365길⑦ 공간릴라

    허선희_공간릴라 운영지기

전지구적 문제에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

  • 무심코 뜯은 과자봉지에서 소비의 태도를 인식하기

    아주 사소하고 비밀스러운 기록 〈비닐스런 과자 팩토리〉

    방영경·신현진·엄선_비닐스런 프로젝트
  • 우리에겐 다른 상상력이 필요하다

    위기의 시대, 문화예술교육이 이야기해야 할 것들

    채효정 _ 정치학자
  • 온전한 교감으로 깨우는 생태적 본능

    강술생 생태미술가

    이려진_시각작가
  • 거대한 전환의 어젠다는 우리 삶과 어떻게 만날까

    유럽연합 그린딜의 문화적 차원 ‘새로운 유럽 바우하우스’

    나혜영_한국문화예술위원회 책임연구원

디지털리터러시

  • 기술의 힘으로
    표현의 장벽을 넘는다

    예술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

    박영민_교육공학자
  • 새로움을 시도할 뿐 도취되지 않는다

    예술수업을 바꾸는 도구

    성수정&성봉창·이화진·정지현
  • 종이는 교실 안 작은 운동장

    디지털 시대에 다시 헤아려보는 촉각의 가치

    유지원_작가·글문화연구소 소장
  • 무게 중심은 컴퓨터와 모니터 너머에 있다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에서 잊지 말아야 할 몇 가지

    권현우_성결대학교 융합학부 조교수

기록과 아카이빙

  • 시선이 머무는 곳에서 변화가 시작된다

    다양한 관점으로 기록하기

    프로젝트 궁리
  • 굳이 하는 일들

    증발하는 순간을 기록하기

    전지_만화가
  • 나의 삶을 기록하며
    서로의 삶을 추앙하며

    누구나 기록하고 기록되는 세상

    신유림_증평기록관 기록연구사
  • 관객의 기억에서
    작품의 역사로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10주년 기념 인터뷰 <청소년극 하는 관객>

    장경진_공연칼럼니스트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성과와 증명

  • 칸에 갇힌 상상을 깨면 변화가 보인다

    [좌담] 공모사업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 가지 것들② 모니터링과 평가

    김혁진‧박지선‧이선옥‧이선철‧임상빈‧제환정
  • 냉정한 성찰을 바탕으로, 소통과 합의를 동력으로

    ‘불가사리 프로젝트’를 통해 본 새로운 지원 시스템의 가능성

    손경년_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서로의 든든한 울타리, 함께 돌보고 숨쉬기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숨

    황지원(육끼)_문화기획자
  • 음악과 함께 하는 꿈을 ‘지속’시킨다는 것

    구로구립 꿈의 오케스트라

    송현민_음악평론가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기승전결

  • 하나와 하나가 만나서 꿈꾸는 무한

    곽혜은·박세은 콜렉티브 꼼

    고주영_공연예술 독립기획자
  • 사람이 중심인 장소, 거절도 실패도 가능한 자리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가 남긴 것

    이유나_서울문화재단 연희문학창작촌 매니저
  • 그리는 즐거움을 간직한 깊고 좁고 내밀한 장소

    창작그룹 밝은방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 전통을 잇고 틀을 깨며 끝없이 추구한다

    송인현 민들레연극마을‧극단 민들레 대표

    이선철_감자꽃스튜디오 대표

새로운 대면의 규칙, 기획의 DNA

  • 상상과 몰입이 촉발하는 기획의 색깔

    임성연 무소속연구소 대표

    성연주_문화사회학 연구자
  • 학교와 예술, 교육을 엮는 예술적 모색

    마포문화재단 <꿈타래엮기>

    김준수(몬구)_음악가, 문화예술교육가
  • 한 사람의 욕구가 우리의 기획으로

    청년협동조합 뒷북이 만드는 기획의 문화

    강우진_문화기획자
  • 규칙을 넘는 유연함, 도전과 확장의 감각으로

    ‘지금 여기’의 예술교육을 준비하며

    남인우_극단 북새통 예술감독

활력있는 현장, 지역 인력양성

  • 지역과 사람, 서로를 발견하고 함께 성장하기

    [좌담] 문화예술 인력, 지역을 말하다

    변상이·이지연·전현경·제환정
  • 다른 삶의 메타포이자 넉넉한 비빌 언덕

    빈둥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지역살이의 계속가능성

    안진나_도시야생보호구역 훌라HOOLA 디렉터
  • 지역에 감성과 창의를 더할 예비 주민을 찾아서

    지역체류기반 전문인력 양성의 몇 가지 키워드

    이선철_감자꽃스튜디오 대표
  • 땅에 귀 기울이며 이웃과 함께 호흡하는

    손혜정 극단 마실 대표 연출가

    최보연 상지대학교 _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다음 세대를 위한 문화다양성

  • 뭉툭하고 무감각한 언어를 다양하고 뾰족하게

    문화다양성과 언어 감수성

    신지영_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불편하고 낯설어도, 달라서 어울리게

    송아리교육연구소 문화다양성 예술교육 <돌아온 봄> 도전기

    한혜진_문화기획자
  • 스틱스 강을 건너듯, 교차하고 횡단하기

    안유리 미술작가

    백기영_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
  • 연약한 목소리, 작은 질문에 귀를 기울이면

    서로의 곁을 살핀다는 것

    신연정 _ 시민기획단 나침반 단장

세계 시민으로서 평화의 감각

  • 시간을 좇다 땅을 좇다

    분단의 경험을 기록하는 비무장사람들

    김현주_시각예술작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평화의 감각, 일상에서 깨우다

    협동조합 청풍 평화프로젝트

    김혜일_꿈틀리인생학교 교장
  • 안전한 공간, 장미다방에서 만나요!

    어려움에 처한 이를 위한 환대의 꽃 피우기

    제람(강영훈)_시각예술활동가
  • 불안 아닌 평안, 고립 아닌 공존

    예술로 연대하는 공존-솔리다르코

    권소현·김민정_솔리다르코

예술가의 감성템

  • 집이라는 세계에 온전히 계절을 담아

    예술가의 감성템⑳ 마당, 이름, 이웃

    조예진_그래픽 디자이너·기획자
  • 나를 명료하게 하는 동작

    예술가의 감성템⑲ 푸시업과 스쿼트

    달라라_문화기획자·운동 트레이너
  • 법석이면서 가만한

    예술가의 감성템⑱ 모빌의 세계

    오은_시인
  • 놀이로 시작하여 용기로 돌아오는 순환의 삶

    예술가의 감성템⑰ 철, 아프리카, 업사이클

    김후철_정크아트 아티스트

어쩌다 예술쌤

  • 다르게, 새롭게, 창의적으로

    어쩌다 예술쌤㉘ 디지털 기술과 예술교육의 만남

    최상현_향산초등학교 교사
  • 예술로 놀 사람, 여기여기 붙어라

    어쩌다 예술쌤㉗ 함께 모여 만드는 학교예술교육

    이바로_양평초등학교 교사
  • 협업으로 가르치고 협력으로 배운다

    어쩌다 예술쌤㉖ 매개자와 협력하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김병일_일곡중학교 교사
  • 지구 순례자의 작은 실천을 담아

    어쩌다 예술쌤 ㉕ SDGs 기반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최연지_서석중학교 교사

예술가의 책방

책방은 문화와 예술이 만나고 경제가 흐르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성의 모델로서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예술(교육)가의 교류와 확장, 창작의 거점이 되는 책방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 정동진 일출을 누리는
    영화로운 아지트

    예술가의 책방⑫ 이스트씨네

    오승희_이스트씨네 서점지기
  • 부족함을 드러내고 채워주는 연결공간

    예술가의 책방⑪ 이랑

    김미화_이랑 대표
  • 만나고 섞이고 흐르는 푸른 공유지

    예술가의 책방⑩ 청색종이

    김태형_시인·청색종이 대표
  • 마음에 씨앗을 심는 넉넉한 이야기방

    예술가의 책방⑨ 책방심다

    김주은_일상 수집가·책방심다 대표

회복과 전환 –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역할

위기 시대 속 ‘회복과 전환’에 초점을 맞춰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를 모색하고 현장과 실천 사례를 살펴본다.

  • 음악으로 건네는 회복의 인사

    [좌담] 회복과 전환을 위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역할

    김지훈·백준규·이정홍·차문호
  • 전환의 길목에서, 질문을 멈추지 않기 위하여

    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국제 심포지엄’

    프로젝트 궁리
  • 나와 남 사이 역동적인 균형을 찾아서

    사회적 면역력이란 무엇인가

    김찬호 _ 성공회대학교 초빙교수
  • 몸과 마음을 울려 세상과 공명하기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 ‘보이스 테라피’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가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신선한 움직임이 약동해야 할 이 시기에,
존재하는 위협 속에서 무엇을 향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

  • 예측할 수 없어도 본능적으로,
    그게 춤이야!

    비접촉 시대를 건너는 프로젝트 곳곳의 모험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 돌아보고 되새기고 준비하기

    [좌담]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머물고 그리며 환대하라

    마을의 기도하는 예술가가 되어야 할 시간

    조한혜정 _ 할머니, 문화인류학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 재난의 시간, 가족의 클리셰와 터부를 깨다

    만물작업소 <유연하고, 단단한 발자국>

    윤영욱_프로젝트그룹 번지 기획자

쌓이는 것, 흘러가는 것

‘흐르는 정체성’의 관점에서 전통문화의 본질을 재해석해보고,
한국문화의 속성과 전통적 흐름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사례를 짚어본다.

  • 잃어버린 일상의 신성함을 찾는
    신화 창조자

    김봉준 작가·오랜미래신화미술관 관장

    정원철_작가·마을예술공방 칼산 운영
  •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다르게 말하면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김진해_국어학자·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풍류, 예술이 삶이 되는 시간

    삶을 향하여 흐르는 예술적 체험

    김준영_거문고연주가·거인아트랩 대표
  • 이어지고 달라지며 삶을 엮는 노래

    예천통명농요보존회 <노세 노세 캥마쿵쿵 노세>

    김소리_극단 북새통 예술교육팀장

예술, 예술가의 본질과 마주하며

“좋은 예술작품만큼 좋은 예술교육은 없다”는 말이 있다.
한 해의 시작,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작업이자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사례를 살펴본다.

  • 서로의 곁을 지키고 돌보는 소리와 진동

    ‘노래하는 옥수수’ 김주혜 음악가

    조은아_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절지천통 시대-격동하는 예술을 위하여

    예술의 본질에 관한 서론

    김남수 _ [몸] 편집장
  • 예술은 어떻게 삶을 흔들고 갈망하게 하는가

    빼뻘에서 마주한 예술의 질문

    김현주_시각예술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바닷길 따라, 지속가능한 예술의 미래를 향해

    스칸디나비아 ‘기후를 위한 행동’의 예술적 실천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 아르떼365 참여 필진과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2021년 문화예술교육계 주요 이슈를 꼽아보고,
2022년 주목해야 할 흐름을 짚어본다.

  • 길 끝에서 새 길을 튼다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2 도전과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새로운 꿈을 꾸듯,
    예술의 기운을 전합니다

    2022년 예술가의 새해 소망

    구지민·방영경·이승연·이영연·최제헌
  • 비대면-초연결,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열며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① 2021 이슈와 평가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금쪽같은 문화예술공간
    “문세권에 삽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동네 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는 문화예술교육

단순한 향유를 넘어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기 위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현장과 사례를 통해 짚어본다.

  • 변방 아닌 삶의 중심에서
    뉴스를 길어 올린다

    주민이 만드는 커뮤니티 아트, 풀뿌리 신문

    황민호_옥천신문 대표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한없이 예술적인, 그래서 정치적인

    과천문화·예술연대의 예술가 시민 활동

    석수정_안무가·예술교육가·마을활동가
  • 노동·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일상의 예술

    강서양천민중의집

    최준영_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문화예술교육 분권의 길 찾기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 참여와 분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지역주체 ‘누구나’ 함께하는 문화자치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 신뢰의 에너지가 흐르는
    안전한 공간 ‘거점’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⑨

    김정이_비커밍 콜렉티브 대표
  • 어제와 오늘을 새기고 이어갈 문화예술교육의 내일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⑧

    백령 _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골목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서로를 연결하는 실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⑦

    임진아 _ 문화기획자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학교문화예술교육

  • 예술 분야를 넘어, 학년의 벽을 넘어

    어쩌다 예술쌤⑭ 만남, 협업 그리고 감동

    신서영_예술교육가(디자인 분야)
  • 호기심과 도전으로 시작하는 놀랍고 즐거운 예술 실험

    어쩌다 예술쌤⑬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만들기

    한미주_예술교육가(디자인 분야)
  • 춤추는 예술쌤으로, 역할놀이 하듯 즐겁게

    어쩌다 예술쌤⑩ 연구와 협력으로 만든 변화

    권혜영_무용 예술교육가
  • 혼자가 아닌, 슬기로운 협업

    어쩌다 예술쌤⑨ 학교 예술강사 프로젝트 공동개발

    이효진_무용 예술교육가

더 가까이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중심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삶과 더욱 밀착된 범위로 옮겨지고 있다.
생활권역에서 작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온 동네 이야기꽃 피는 평상을 가꾼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관성을 깨는 자기 질문으로부터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②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 주인됨으로 만들어갈 자치와 문화

    지방자치와 지역문화 분권

    손경년 _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나의 터전을 교재로, 놀이터로

    어쩌다 예술쌤④ 지역을 담은 수업 만들기

    최현주_학교 예술강사(국악 분야)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장애를 다른 감각의 세계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는 사회적 감수성, 환대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논의해본다.

  •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어우러지며

    [좌담]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다양성의 세계로 초대하는
    ‘게임의 규칙’

    장애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놀이

    프로젝트 궁리
  • 감각의 교차 속,
    비로소 듣고 들리는 것

    아트엘 <듣다> 프로젝트

    손옥주 _ 공연학자
  • 있는 그대로의 표현으로, 내 얼굴을 비추는

    ‘니얼굴’ 정은혜 작가 가족

    정원철 _ 시각예술가·[아르떼365] 편집위원

새롭게 마주하는 감각

코로나19 이후, ‘만남’ ‘접촉’ ‘감각’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다시금 ‘포스트 코로나’ 논의가 뜨거운 지금, 만남과 연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실행에 대해 질문해본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즐겁고 보람있게

    백현호 학교·사회 예술강사(국악 분야)

    송지원_음악학자
  • 접속과 접촉, 감각의 교차와 연결

    코로나 이후의 미술 소통의 변화와 《경험적 감각》전

    김옥렬_현대미술연구소 대표
  • 한계에 맞선, 새롭고 소소한 접근

    [해외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미권 예술교육 프로젝트

    국제협력팀
  • 상상을 자극하는 새롭고 깊은 생각

    애이비씨랩 ‘프로젝트 42 : Z플래닛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김탕_기획자

당사자성을 탐구하는 방법

  • 어린이의 ‘무한한’ 세계와 만나려면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놓치지 않아야 할 것

    김소영_작가
  • 삶을 배우고 꿈을 응원하는
    전환의 시간

    드라마 <나빌레라>가 일깨운 노인 문화예술교육

    조은아_피아니스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느긋이 함께, 꾸물거리며 꿈꾸다 보면

    꾸물꾸물문화학교의 관계 맺기

    최보연_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 자기 이야기가 생겨나는 자리

    스스로 주인공이 되는 『자연에서 노는 아이』

    탁동철 _ 양양 조산초등학교 교사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

  • 이름보다 오래된

    오늘부터 그린㉘ 생명과 교감하고 공존하기

    문선희_사진작가
  • 그린세대의 마음에 지구를 심다

    오늘부터 그린㉗ 그린마인드를 키우는 문화예술적 실험

    이주환_부안군문화재단 예술융합팀장
  • 바꿔 입고 고쳐 입는 기쁨, 생명을 아끼는 마음

    오늘부터 그린㉖ 생태적 시선으로 보는 옷

    정주연_다시입다연구소 대표
  • 모순되고 터무니없는, 그러나 온전히 교감하는

    오늘부터 그린㉕ 자연과 관계 맺는 예술적 시도

    김호연_무용가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 행동하는 예술가를 위한 길잡이

    [해외리포트] 예술행동을 돕는 온라인 공간

    국제협력팀
  • 함께 지구를 뒹굴며 돌보는 힘

    기후 정의 창작집단 ‘콜렉티브 뒹굴’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당신 곁에선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

    박다현 _ 작곡가, 예술교육자
  •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는 예술교육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 리뷰

    이진우_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연구 교수

생애전환 문화 예술 교육

  • 인생 후반전을 꽃피우는 ‘의미 있는’ 예술 참여

    [해외리포트] 영국 노년기 참여 예술 프로그램 툴킷

    서미선_자유기고가
  • 오냐나무야, 꿈꾼 대로 살아보자꾸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공부

    나무선 _ 터득골 대표
  • 조금 다른 삶을 향한 용기를 북돋는다

    구민정 50+인생학교 부학장·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

    황정옥 _ 경성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우리 집 담장 너머 이웃을 향하는

    삶을 전환하는 공간

    육현주 _ 더함플러스협동조합 교육이사

생활중심 문화예술교육

  • 거침없이, 지역 중심 생태계를 향하여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지역 주도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지형 변화

    2020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과 운영 현황

    지역협력팀
  • 코로나19 이후, 멈추지 않는 시도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①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술은 더 넓게 지역은 더 좁게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공간 해(解)

    유은경 _ 문화집단 너느로 대표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

  • 온택트에서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다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③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다가온 변화에 당당히 도전하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②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가지 않은 낯선 길을 느리게 걷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①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회복하는 예술을 향한 희망과 다짐

    2020-2021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➁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사회적회복력으로서 문화예술

  • 위로와 안식, 희망을 찾아가는
    새로운 길

    2020년 우리를 지탱해준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거리로, 광장으로, 예술을 실어 나른다

    사회적 실천에 연대하는 예술가

    김슬기 _ 공연 드라마투르그
  • ‘우리’를 도모하는 오늘의 방식

    이모저모 도모소 〈슬로우슬로우 탭탭-지팡이 탭댄스〉

    손옥주 _ 공연학자
  • 반 걸음 앞에서, 묻고 발견하고 보태기

    김성미 예술강사

    박진명 _ 생각하는바다 대표

코로나19, 문화예술의 성찰

  • 닫힌 문을 열며, 일상의 회복과 연대

    이승욱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

    박형준 _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민주주의와 공동체성을 위한,
    발현하는 마을아카이브

    예술교육과 기록

    이영남 _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 일상을 나누고, 서로를 돌보는 공간

    미아리고개 도시재생 공간 ‘미인도’

    허선희 _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릴라 운영지기
  • 자신의 길을 찾아 나아가는 예술가에게

    지금 여기, 함께 살아감의 미학

    사이먼 맥버니 _ 영국 컴플리시테 극단 대표, 배우, 연출가

도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 전환 순간의 논리

    사사로운 예술을 추구하기 위하여

    주성진 _ 문화용역 대표
  • 존엄을 지키며 창작하기

    스스로 변화를 만드는 예술가의 움직임

    김슬기 _공연 드라마투르그
  • 세상에 길들지 않는 공부,
    서로를 지키는 활동

    생활교육공동체 공룡

    임재춘 _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 품어서 하나의 숲을 만들 듯,
    공생하는 예술

    박李창식 문화살롱 공 대표

    김현주 _ 시각예술가, 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지탱가능성

  • 나의 예술은 지속 가능한가

    연속칼럼④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이성미_시인, 여성문화예술연합 대표
  • 준비하고 기다리며, 버티기 한판!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고군분투 생존기

    이동근 _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기획이사
  • 미세한 실천이 모여 이루는 변화

    전환을 위한 실험과 실천

    프로젝트 궁리
  • 재밌고 의미 있고 의리 있게,
    계속될 도전

    연속칼럼③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박성선_미리오페라단 예술감독

작지만 큰 공존을 위하여

  • 경계 짓되 분리하지 않는 조화를 위하여

    공존을 위한 각성과 시도

    최성우 _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 대표
  • 지구 생태계와 미시적 관계 맺기

    2019 강원 창의예술교육랩 포테이토클럽 ‘에코-에듀랩’

    강지현 _ 사단법인 대한스트릿컬처연맹 이사장
  • 생태적 삶을 향한 은근한 미학적 저항

    전원길 자연미술가,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전시감독

    김종길 _ 미술평론가, 경기도미술관 수석큐레이터
  • 자연 속에서 사색하며 예술 누리기

    도시를 벗어난 문화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인간의 감성을 돕는 기술

  • 적정한 노동과 기술,
    우리가 만나야 할 ‘진짜’ 세계

    ‘나무방귀 스토브 워크숍’에서 일어난 일

    임체스(임상빈) _ 미술작가
  • 완벽한 기술, 유한한 삶, 그리고 예술

    인공지능 시대, 예술과 창작의 본질

    구본권 _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 예술과 기술의 최전선에서 공명하는 따뜻한 소리

    편집위원이 만나다⑥ 권병준 미디어 아티스트

    조은아 _ 피아니스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위험 속에서 예술이 마주해야 할 것은

    인간의 교감을 돕는 기술

    전치형 _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 과학잡지 <에피> 편집위원

전환의 시대를 건너는 예술교육

  • 생태계 내적 존재로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맞으며

    정원철 _ 웹진 [아르떼365] 편집위원,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건강한 성장과 생명을 불어넣는 교육

    전환의 시대,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하여

    이준원 _ 교육자, 전 덕양중학교 교장
  • 마음을 보듬고 진심을 다하는 예술교육자를 꿈꾸며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말하다④
    김나예 예술교육 생명나무 예술가 교사

  • 전환의 시대, 변화와 과제를 모색하다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온라인 행사 프리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학교문화예술교육을 다시 봄

  • 학교 안 예술가 작업장의 실험

    이호동 놀이예술가, 광주 야호문화센터 상주작가

    천윤희 _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동향

    기획 _ 지식정보R&D센터
  • 아이들의 목소리에서 답을 찾는다

    학교에 뿌리내리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이호재 _ 명진초등학교 교사
  • ‘스스로, 서로, 넘나들며’
    배움의 원리가 작동한다

    공간민들레 오디세이민들레학교 ‘프로젝트 활동’

    김경옥 _ 공간민들레 대표

새로운 시작의 모색

  • 나의 삶, 나의 꿈, 나의 이야기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송용희 _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팀장
  • 나와 지구를 가깝게 잇는 이야기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⑤ 공연

    장경진 _ 공연 칼럼니스트
  • 음악 · 사람 · 삶을 엮다, 풀다

    천재현 정가악회 대표

    송화숙 _ 음악학자, 음악문화평론가
  • 우리의 심장은
    조금 더 뜨거워져야 한다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④ 문학

    고영직 _ 문학평론가

근본과 초심 돌아보기

  • 어제의 나에게 묻는다

    사는 힘의 본질에 관하여

    박동섭 _ 독립연구자
  • 갱신의 예술 활동-비로소 살아있는 움직임, 살게 하는 움직임

    삶을 전환하는 예술

    정원철 _ 작가, 추계예술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 삶의 가치를 심고 가꾸고 수확하기

    충북 괴산 문화학교 숲

    정지현 _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팀장
  • 농촌, 똥 그리고 근본회귀

    생명의 근원과 삶의 근본을 깨우치기

    최상진 _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

존중을 향한 갈등

  • 선주민과 이주민이 섞이는
    ‘프리포트 코리아’를 꿈꾼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⑤ 섹 알마문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상근활동가·영화감독

    고영직 _ 문학평론가
  • 우리 말의 오늘과 삶의 풍경을 모으다

    남과 북이 함께 만들어가는 겨레말큰사전

    정도상 _ 소설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부이사장
  • 누구도 외롭지 않은 도시를 위하여

    부산문화재단 비전 2030 수립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문화적 실천

    고윤정 _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 공동체, 주름을 읽고 이름을 기억하기

    A.C.클리나멘 ‘빼뻘주름프로젝트’

    김유리 _ 의정부문화재단 아트캠프운영실 주임

예술가와 예술대학

  • 도전과 실패에 대한 격려로서의 예술교육을 기대하다

    [좌담] 청년 예술가가 말하는 대학 예술교육과 예술가의 미래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예술적 혁신을 모색하는 길찾기

    [해외리포트] 미국·일본 예술 전공 대학의 새로운 시도

    이희경 _ 자유기고가
  • 새로운 교육 실험과 전망을 모색하는 긍지

    강내희 지식순환협동조합 대안대학 학장

    오창은 _ 문학평론가,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대학의 전문성과 자원이 예술교육의 바탕이 되려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사업으로 본 예술대학의 고민과 딜레마

    김병주 _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극과 교수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 당사자로서,
    말하고 기록하고 실천하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④ 문화기획달 활동가 자정·이리

    최보연 _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
  • ‘통찰하는 삶과 예술’ 8인 8색 처방전

    변화하는 시대, 힘이 되어줄 영화・음악・도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당사자의 경험이 뒤섞여 어우러지는 샐러드볼

    편집위원이 만나다③ 박경주 극단 샐러드 대표·작가

    정원철 _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본질과 형식, 이면을 꿰뚫는 공감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전통

    김준영 _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악장

제3의 교사, 공간

  • 삶의 방식을 새롭게 만드는 도시재생

    공유와 순환

    나태흠 _ 사회적기업 안테나 대표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

    사이먼 스페인_올댓위아 공동대표
  • 자발적 변화를 만드는 공간

    프란 에쥘리 어셈블 창립 멤버

    이정희_(주)이가디자인랩 대표
  •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 시민력의 시발점

    금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삘-딩’

    김다빈_자유기고가

낙타, 사자, 어린이

  • 모든 어린이를 위한 예술교육 만들기

    2019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강나경 _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략기획팀
  • 아이를 공부하고 놀이를 확장하여 예술작품으로

    극단민들레 영유아극 제작기

    송인현 _ 극단민들레 대표, SchoolTherter 협동조합 이사장
  • 아이들은 이미 완벽한 현재의 관객이다

    대담_영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연극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재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발견하는 대화

    마이크 더튼 톤코하우스 예술감독

    장혜진 _ 미술작가, 예술강사

전환의 삶

  •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왜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교육R&D팀
  • 자연스러운 나이듦을 적극적인 전환으로

    생애전환 연수 좌담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나의 이야기는 오늘도 계속된다

    신중년을 위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포럼 2부

    주소진 _ 프로젝트 궁리
  • 나는 즐거운 노년의 아티스트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연극반 김윤진, 김광순, 김복순, 이복순

    최설화 _ 연극배우

로컬의 미래

  • 미디어로 동네일에 참견해 보세요!

    문화공동체 아우름 ‘양산마을 미디어 기록단’

    정민룡 _ 광주 북구문화의집 관장
  • 복숭아꽃 피는 마을에 노래꽃이 피었습니다

    예술꽃 씨앗학교 감곡초등학교 학부모합창단 ‘해피싱어즈’

    오혜자 _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 한 사람을 위하는 세상, 한 사람 안의 세상

    이언옥 배움과실천의공동체 ‘고치’ 대표

    김대성 _ 문학평론가
  • 한미서점은 서점입니다. 그리고,

    한미서점 대표 김시연·장원혁

    달라라 _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기록작가

사람을 향하여

  • 함께, 느슨하게,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

    2019 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짝 여는 날 - 비밀의 숲’

    신미라 _ 군포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감각이 열리는 시기, 성장의 토양으로

    수요자 중심④ 유아 학부모 좌담

    조상인_서울경제신문기자
  • 기꺼이 놀이하고 몰입하게 하는 존중

    하자센터 ‘청개구리 작업장’

    김지연 _ 문화기획자
  • 여고생 A의 필수과목, 정답은 없다

    수요자 중심② 청소년 좌담

    최화진 _ ㈜한겨레교육 콘텐츠운영본부 미디어기획팀 과장

도래할 예술

  • 기술과 예술, 융합과 협업을 위한 한 걸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연수 참여자 좌담

    기획 _ 교육연수센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에겐 어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교육R&D팀
  • ‘예술+기술+교육’은 인간의 미래 좌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리뷰② 세션2

    염혜원_자유기고가
  • 상상력은 미래를 위한 기술이다

    톰 도스트(Tom Doust) 영국 상상력연구소 경험과 학습 디렉터

    홍은지_공연예술연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