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

  • 기술의 힘으로
    표현의 장벽을 넘는다

    예술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

    박영민_교육공학자
  • 시대적 맥락 속에서
    능동적‧비판적 관점으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박유신_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 회장·서울삼광초등학교 교사
  • 새로움을 시도할 뿐 도취되지 않는다

    예술수업을 바꾸는 도구

    성수정&성봉창·이화진·정지현
  • 중요한 건
    시도하는 마음

    배인숙 음악·사운드 작가

    박다현_작곡가·티칭아티스트

기록과 아카이빙

  • 굳이 하는 일들

    증발하는 순간을 기록하기

    전지_만화가
  • 시선이 머무는 곳에서 변화가 시작된다

    다양한 관점으로 기록하기

    프로젝트 궁리
  • 나의 삶을 기록하며
    서로의 삶을 추앙하며

    누구나 기록하고 기록되는 세상

    신유림_증평기록관 기록연구사
  • 관객의 기억에서
    작품의 역사로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10주년 기념 인터뷰 <청소년극 하는 관객>

    장경진_공연칼럼니스트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성과와 증명

  • 칸에 갇힌 상상을 깨면 변화가 보인다

    [좌담] 공모사업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 가지 것들② 모니터링과 평가

    김혁진‧박지선‧이선옥‧이선철‧임상빈‧제환정
  • 냉정한 성찰을 바탕으로, 소통과 합의를 동력으로

    ‘불가사리 프로젝트’를 통해 본 새로운 지원 시스템의 가능성

    손경년_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서로의 든든한 울타리, 함께 돌보고 숨쉬기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숨

    황지원(육끼)_문화기획자
  • 음악과 함께 하는 꿈을 ‘지속’시킨다는 것

    구로구립 꿈의 오케스트라

    송현민_음악평론가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기승전결

  • 하나와 하나가 만나서 꿈꾸는 무한

    곽혜은·박세은 콜렉티브 꼼

    고주영_공연예술 독립기획자
  • 사람이 중심인 장소, 거절도 실패도 가능한 자리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가 남긴 것

    이유나_서울문화재단 연희문학창작촌 매니저
  • 전통을 잇고 틀을 깨며 끝없이 추구한다

    송인현 민들레연극마을‧극단 민들레 대표

    이선철_감자꽃스튜디오 대표
  • 그리는 즐거움을 간직한 깊고 좁고 내밀한 장소

    창작그룹 밝은방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새로운 대면의 규칙, 기획의 DNA

  • 상상과 몰입이 촉발하는 기획의 색깔

    임성연 무소속연구소 대표

    성연주_문화사회학 연구자
  • 학교와 예술, 교육을 엮는 예술적 모색

    마포문화재단 <꿈타래엮기>

    김준수(몬구)_음악가, 문화예술교육가
  • 한 사람의 욕구가 우리의 기획으로

    청년협동조합 뒷북이 만드는 기획의 문화

    강우진_문화기획자
  • 규칙을 넘는 유연함, 도전과 확장의 감각으로

    ‘지금 여기’의 예술교육을 준비하며

    남인우_극단 북새통 예술감독

활력있는 현장, 지역 인력양성

  • 지역과 사람, 서로를 발견하고 함께 성장하기

    [좌담] 문화예술 인력, 지역을 말하다

    변상이·이지연·전현경·제환정
  • 다른 삶의 메타포이자 넉넉한 비빌 언덕

    빈둥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지역살이의 계속가능성

    안진나_도시야생보호구역 훌라HOOLA 디렉터
  • 지역에 감성과 창의를 더할 예비 주민을 찾아서

    지역체류기반 전문인력 양성의 몇 가지 키워드

    이선철_감자꽃스튜디오 대표
  • 땅에 귀 기울이며 이웃과 함께 호흡하는

    손혜정 극단 마실 대표 연출가

    최보연 상지대학교 _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다음 세대를 위한 문화다양성

  • 뭉툭하고 무감각한 언어를 다양하고 뾰족하게

    문화다양성과 언어 감수성

    신지영_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불편하고 낯설어도, 달라서 어울리게

    송아리교육연구소 문화다양성 예술교육 <돌아온 봄> 도전기

    한혜진_문화기획자
  • 스틱스 강을 건너듯, 교차하고 횡단하기

    안유리 미술작가

    백기영_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
  • 연약한 목소리, 작은 질문에 귀를 기울이면

    서로의 곁을 살핀다는 것

    신연정 _ 시민기획단 나침반 단장

세계 시민으로서 평화의 감각

  • 시간을 좇다 땅을 좇다

    분단의 경험을 기록하는 비무장사람들

    김현주_시각예술작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평화의 감각, 일상에서 깨우다

    협동조합 청풍 평화프로젝트

    김혜일_꿈틀리인생학교 교장
  • 안전한 공간, 장미다방에서 만나요!

    어려움에 처한 이를 위한 환대의 꽃 피우기

    제람(강영훈)_시각예술활동가
  • 불안 아닌 평안, 고립 아닌 공존

    예술로 연대하는 공존-솔리다르코

    권소현·김민정_솔리다르코

예술가의 감성템

  • 작가가 아닌 감상자로서

    예술가의 감성템 ⑫ 기타, 오디오, 음반

    강정훈_설치미술가
  • 기억을 기억해주는 것들

    예술가의 감성템⑪ 조각도, 나무작품, 붓

    하태웅_공예작가·예술교육가
  • 내일은 무엇을 찍어야 할까

    예술가의 감성템⑩ 카메라, 이북리더기, 스마트워치

    김덕원_사진작가
  • 길 위에서의 마주침

    예술가의 감성템⑨ 낙엽, 의자, 하늘

    문해주_작가

어쩌다 예술쌤

  • 어쩌면 정답이 아니어도 괜찮을지 몰라

    어쩌다 예술쌤⑲ 아름다움을 질문하는 예술수업 만들기

    이신애_인천 인주초등학교 교사
  • 새내기의 호기심으로 베테랑의 배짱으로

    어쩌다 예술쌤⑱ 예술교육가의 배움과 성장

    이윤미_예술교육가(연극 분야)
  • 나비 같은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날개를

    어쩌다 예술쌤⑰ 교사가 만드는 예술교육 프로젝트

    이미림_부용초등학교 교사
  • 기억의 숲에서, 손이 들려준 인생 이야기

    어쩌다 예술쌤⑯ 다양한 장르를 융합한 노인예술교육

    이정미_예술교육가(음악 분야)

예술가의 책방

책방은 문화와 예술이 만나고 경제가 흐르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성의 모델로서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예술(교육)가의 교류와 확장, 창작의 거점이 되는 책방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 정동진 일출을 누리는
    영화로운 아지트

    예술가의 책방⑫ 이스트씨네

    오승희_이스트씨네 서점지기
  • 부족함을 드러내고 채워주는 연결공간

    예술가의 책방⑪ 이랑

    김미화_이랑 대표
  • 만나고 섞이고 흐르는 푸른 공유지

    예술가의 책방⑩ 청색종이

    김태형_시인·청색종이 대표
  • 마음에 씨앗을 심는 넉넉한 이야기방

    예술가의 책방⑨ 책방심다

    김주은_일상 수집가·책방심다 대표

회복과 전환 –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역할

위기 시대 속 ‘회복과 전환’에 초점을 맞춰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를 모색하고 현장과 실천 사례를 살펴본다.

  • 음악으로 건네는 회복의 인사

    [좌담] 회복과 전환을 위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역할

    김지훈·백준규·이정홍·차문호
  • 전환의 길목에서, 질문을 멈추지 않기 위하여

    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국제 심포지엄’

    프로젝트 궁리
  • 나와 남 사이 역동적인 균형을 찾아서

    사회적 면역력이란 무엇인가

    김찬호 _ 성공회대학교 초빙교수
  • 몸과 마음을 울려 세상과 공명하기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 ‘보이스 테라피’

    박다현_작곡가·예술교육가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신선한 움직임이 약동해야 할 이 시기에,
존재하는 위협 속에서 무엇을 향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

  • 돌아보고 되새기고 준비하기

    [좌담] 존재하는 위험, 그 속에서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측할 수 없어도 본능적으로,
    그게 춤이야!

    비접촉 시대를 건너는 프로젝트 곳곳의 모험

    이려진_시각예술 작가
  • 머물고 그리며 환대하라

    마을의 기도하는 예술가가 되어야 할 시간

    조한혜정 _ 할머니, 문화인류학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 재난의 시간, 가족의 클리셰와 터부를 깨다

    만물작업소 <유연하고, 단단한 발자국>

    윤영욱_프로젝트그룹 번지 기획자

쌓이는 것, 흘러가는 것

‘흐르는 정체성’의 관점에서 전통문화의 본질을 재해석해보고,
한국문화의 속성과 전통적 흐름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사례를 짚어본다.

  • 잃어버린 일상의 신성함을 찾는
    신화 창조자

    김봉준 작가·오랜미래신화미술관 관장

    정원철_작가·마을예술공방 칼산 운영
  •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다르게 말하면

    책으로 읽는 문화예술교육

    김진해_국어학자·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풍류, 예술이 삶이 되는 시간

    삶을 향하여 흐르는 예술적 체험

    김준영_거문고연주가·거인아트랩 대표
  • 이어지고 달라지며 삶을 엮는 노래

    예천통명농요보존회 <노세 노세 캥마쿵쿵 노세>

    김소리_극단 북새통 예술교육팀장

예술, 예술가의 본질과 마주하며

“좋은 예술작품만큼 좋은 예술교육은 없다”는 말이 있다.
한 해의 시작,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작업이자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사례를 살펴본다.

  • 서로의 곁을 지키고 돌보는 소리와 진동

    ‘노래하는 옥수수’ 김주혜 음악가

    조은아_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절지천통 시대-격동하는 예술을 위하여

    예술의 본질에 관한 서론

    김남수 _ [몸] 편집장
  • 예술은 어떻게 삶을 흔들고 갈망하게 하는가

    빼뻘에서 마주한 예술의 질문

    김현주_시각예술가·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 바닷길 따라, 지속가능한 예술의 미래를 향해

    스칸디나비아 ‘기후를 위한 행동’의 예술적 실천

    박지선_프로듀서 그룹 도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 아르떼365 참여 필진과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2021년 문화예술교육계 주요 이슈를 꼽아보고,
2022년 주목해야 할 흐름을 짚어본다.

  • 길 끝에서 새 길을 튼다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② 2022 도전과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새로운 꿈을 꾸듯,
    예술의 기운을 전합니다

    2022년 예술가의 새해 소망

    구지민·방영경·이승연·이영연·최제헌
  • 비대면-초연결,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열며

    2021-2022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① 2021 이슈와 평가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금쪽같은 문화예술공간
    “문세권에 삽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동네 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는 문화예술교육

단순한 향유를 넘어 시민의 활동력을 북돋기 위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시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현장과 사례를 통해 짚어본다.

  • 변방 아닌 삶의 중심에서
    뉴스를 길어 올린다

    주민이 만드는 커뮤니티 아트, 풀뿌리 신문

    황민호_옥천신문 대표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한없이 예술적인, 그래서 정치적인

    과천문화·예술연대의 예술가 시민 활동

    석수정_안무가·예술교육가·마을활동가
  • 노동·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일상의 예술

    강서양천민중의집

    최준영_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문화예술교육 분권의 길 찾기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 참여와 분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지역주체 ‘누구나’ 함께하는 문화자치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 신뢰의 에너지가 흐르는
    안전한 공간 ‘거점’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⑨

    김정이_비커밍 콜렉티브 대표
  • 어제와 오늘을 새기고 이어갈 문화예술교육의 내일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⑧

    백령 _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골목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서로를 연결하는 실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⑦

    임진아 _ 문화기획자
  • 울퉁불퉁한 현장에서 뿌리내리는 발견의 가치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⑥

    원향미_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학교문화예술교육

  • 예술 분야를 넘어, 학년의 벽을 넘어

    어쩌다 예술쌤⑭ 만남, 협업 그리고 감동

    신서영_예술교육가(디자인 분야)
  • 호기심과 도전으로 시작하는 놀랍고 즐거운 예술 실험

    어쩌다 예술쌤⑬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만들기

    한미주_예술교육가(디자인 분야)
  • 춤추는 예술쌤으로, 역할놀이 하듯 즐겁게

    어쩌다 예술쌤⑩ 연구와 협력으로 만든 변화

    권혜영_무용 예술교육가
  • 혼자가 아닌, 슬기로운 협업

    어쩌다 예술쌤⑨ 학교 예술강사 프로젝트 공동개발

    이효진_무용 예술교육가

더 가까이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중심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삶과 더욱 밀착된 범위로 옮겨지고 있다.
생활권역에서 작동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온 동네 이야기꽃 피는 평상을 가꾼다

    오혜자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남은정_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관성을 깨는 자기 질문으로부터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②

    전영주_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 주인됨으로 만들어갈 자치와 문화

    지방자치와 지역문화 분권

    손경년 _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
  • 나의 터전을 교재로, 놀이터로

    어쩌다 예술쌤④ 지역을 담은 수업 만들기

    최현주_학교 예술강사(국악 분야)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장애를 다른 감각의 세계로 이해하고 접근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는 사회적 감수성, 환대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논의해본다.

  •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어우러지며

    [좌담] 장벽 없는 문화예술교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다양성의 세계로 초대하는
    ‘게임의 규칙’

    장애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놀이

    프로젝트 궁리
  • 감각의 교차 속,
    비로소 듣고 들리는 것

    아트엘 <듣다> 프로젝트

    손옥주 _ 공연학자
  • 있는 그대로의 표현으로, 내 얼굴을 비추는

    ‘니얼굴’ 정은혜 작가 가족

    정원철 _ 시각예술가·[아르떼365] 편집위원

새롭게 마주하는 감각

코로나19 이후, ‘만남’ ‘접촉’ ‘감각’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다시금 ‘포스트 코로나’ 논의가 뜨거운 지금, 만남과 연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실행에 대해 질문해본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즐겁고 보람있게

    백현호 학교·사회 예술강사(국악 분야)

    송지원_음악학자
  • 접속과 접촉, 감각의 교차와 연결

    코로나 이후의 미술 소통의 변화와 《경험적 감각》전

    김옥렬_현대미술연구소 대표
  • 한계에 맞선, 새롭고 소소한 접근

    [해외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미권 예술교육 프로젝트

    국제협력팀
  • 상상을 자극하는 새롭고 깊은 생각

    애이비씨랩 ‘프로젝트 42 : Z플래닛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김탕_기획자

당사자성을 탐구하는 방법

  • 어린이의 ‘무한한’ 세계와 만나려면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놓치지 않아야 할 것

    김소영_작가
  • 삶을 배우고 꿈을 응원하는
    전환의 시간

    드라마 <나빌레라>가 일깨운 노인 문화예술교육

    조은아_피아니스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느긋이 함께, 꾸물거리며 꿈꾸다 보면

    꾸물꾸물문화학교의 관계 맺기

    최보연_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 자기 이야기가 생겨나는 자리

    스스로 주인공이 되는 『자연에서 노는 아이』

    탁동철 _ 양양 조산초등학교 교사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

  • 재료와 음식, 사람과 자연,
    연결과 순환

    오늘부터 그린⑱ 식탁 위에서 발견하는 자연의 이치

    배서영_홀썸 대표
  • 귀를 기울이면 만나게 될 공존의 세계

    오늘부터 그린⑰
    도시에서 새를 만나는 기쁨

    박임자_탐조책방 대표
  • 인간이 피라미드 꼭대기에서 내려올 때

    오늘부터 그린⑯ 지구 시간 걷기

    이다예_녹색연합 활동가
  • 고랑에 버려진
    위기의 증거를 꺼내어

    오늘부터 그린⑮ 출세한 쓰레기들

    한진희_논밭암시랑토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 행동하는 예술가를 위한 길잡이

    [해외리포트] 예술행동을 돕는 온라인 공간

    국제협력팀
  •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는 예술교육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 리뷰

    이진우_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연구 교수
  • 함께 지구를 뒹굴며 돌보는 힘

    기후 정의 창작집단 ‘콜렉티브 뒹굴’

    이혜원 _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 당신 곁에선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

    박다현 _ 작곡가, 예술교육자

생애전환 문화 예술 교육

  • 인생 후반전을 꽃피우는 ‘의미 있는’ 예술 참여

    [해외리포트] 영국 노년기 참여 예술 프로그램 툴킷

    서미선_자유기고가
  • 오냐나무야, 꿈꾼 대로 살아보자꾸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공부

    나무선 _ 터득골 대표
  • 조금 다른 삶을 향한 용기를 북돋는다

    구민정 50+인생학교 부학장·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

    황정옥 _ 경성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우리 집 담장 너머 이웃을 향하는

    삶을 전환하는 공간

    육현주 _ 더함플러스협동조합 교육이사

생활중심 문화예술교육

  • 거침없이, 지역 중심 생태계를 향하여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②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지역 주도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지형 변화

    2020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과 운영 현황

    지역협력팀
  • 코로나19 이후, 멈추지 않는 시도

    [기획포커스] 지역의 발견과 궁리①

    정리_프로젝트 궁리
  • 예술은 더 넓게 지역은 더 좁게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공간 해(解)

    유은경 _ 문화집단 너느로 대표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

  • 온택트에서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다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③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다가온 변화에 당당히 도전하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②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가지 않은 낯선 길을 느리게 걷기

    2021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①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회복하는 예술을 향한 희망과 다짐

    2020-2021 문화예술교육 결산과 전망➁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사회적회복력으로서 문화예술

  • 위로와 안식, 희망을 찾아가는
    새로운 길

    2020년 우리를 지탱해준 것

    정리_프로젝트 궁리
  • 거리로, 광장으로, 예술을 실어 나른다

    사회적 실천에 연대하는 예술가

    김슬기 _ 공연 드라마투르그
  • ‘우리’를 도모하는 오늘의 방식

    이모저모 도모소 〈슬로우슬로우 탭탭-지팡이 탭댄스〉

    손옥주 _ 공연학자
  • 반 걸음 앞에서, 묻고 발견하고 보태기

    김성미 예술강사

    박진명 _ 생각하는바다 대표

코로나19, 문화예술의 성찰

  • 닫힌 문을 열며, 일상의 회복과 연대

    이승욱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

    박형준 _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민주주의와 공동체성을 위한,
    발현하는 마을아카이브

    예술교육과 기록

    이영남 _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 일상을 나누고, 서로를 돌보는 공간

    미아리고개 도시재생 공간 ‘미인도’

    허선희 _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릴라 운영지기
  • 자신의 길을 찾아 나아가는 예술가에게

    지금 여기, 함께 살아감의 미학

    사이먼 맥버니 _ 영국 컴플리시테 극단 대표, 배우, 연출가

도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 전환 순간의 논리

    사사로운 예술을 추구하기 위하여

    주성진 _ 문화용역 대표
  • 존엄을 지키며 창작하기

    스스로 변화를 만드는 예술가의 움직임

    김슬기 _공연 드라마투르그
  • 세상에 길들지 않는 공부,
    서로를 지키는 활동

    생활교육공동체 공룡

    임재춘 _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 품어서 하나의 숲을 만들 듯,
    공생하는 예술

    박李창식 문화살롱 공 대표

    김현주 _ 시각예술가, 아티스트커뮤니티 클리나멘 대표

지탱가능성

  • 나의 예술은 지속 가능한가

    연속칼럼④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이성미_시인, 여성문화예술연합 대표
  • 준비하고 기다리며, 버티기 한판!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고군분투 생존기

    이동근 _ 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 기획이사
  • 미세한 실천이 모여 이루는 변화

    전환을 위한 실험과 실천

    프로젝트 궁리
  • 재밌고 의미 있고 의리 있게,
    계속될 도전

    연속칼럼③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박성선_미리오페라단 예술감독

작지만 큰 공존을 위하여

  • 경계 짓되 분리하지 않는 조화를 위하여

    공존을 위한 각성과 시도

    최성우 _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 대표
  • 지구 생태계와 미시적 관계 맺기

    2019 강원 창의예술교육랩 포테이토클럽 ‘에코-에듀랩’

    강지현 _ 사단법인 대한스트릿컬처연맹 이사장
  • 생태적 삶을 향한 은근한 미학적 저항

    전원길 자연미술가,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전시감독

    김종길 _ 미술평론가, 경기도미술관 수석큐레이터
  • 자연 속에서 사색하며 예술 누리기

    도시를 벗어난 문화예술공간

    프로젝트 궁리

인간의 감성을 돕는 기술

  • 적정한 노동과 기술,
    우리가 만나야 할 ‘진짜’ 세계

    ‘나무방귀 스토브 워크숍’에서 일어난 일

    임체스(임상빈) _ 미술작가
  • 완벽한 기술, 유한한 삶, 그리고 예술

    인공지능 시대, 예술과 창작의 본질

    구본권 _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 예술과 기술의 최전선에서 공명하는 따뜻한 소리

    편집위원이 만나다⑥ 권병준 미디어 아티스트

    조은아 _ 피아니스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위험 속에서 예술이 마주해야 할 것은

    인간의 교감을 돕는 기술

    전치형 _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 과학잡지 <에피> 편집위원

전환의 시대를 건너는 예술교육

  • 생태계 내적 존재로서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맞으며

    정원철 _ 웹진 [아르떼365] 편집위원,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건강한 성장과 생명을 불어넣는 교육

    전환의 시대,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하여

    이준원 _ 교육자, 전 덕양중학교 교장
  • 마음을 보듬고 진심을 다하는 예술교육자를 꿈꾸며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말하다④
    김나예 예술교육 생명나무 예술가 교사

  • 전환의 시대, 변화와 과제를 모색하다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온라인 행사 프리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학교문화예술교육을 다시 봄

  • 학교 안 예술가 작업장의 실험

    이호동 놀이예술가, 광주 야호문화센터 상주작가

    천윤희 _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동향

    기획 _ 지식정보R&D센터
  • 아이들의 목소리에서 답을 찾는다

    학교에 뿌리내리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이호재 _ 명진초등학교 교사
  • ‘스스로, 서로, 넘나들며’
    배움의 원리가 작동한다

    공간민들레 오디세이민들레학교 ‘프로젝트 활동’

    김경옥 _ 공간민들레 대표

새로운 시작의 모색

  • 나의 삶, 나의 꿈, 나의 이야기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송용희 _ 마고의 이야기 공작소 팀장
  • 나와 지구를 가깝게 잇는 이야기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⑤ 공연

    장경진 _ 공연 칼럼니스트
  • 음악 · 사람 · 삶을 엮다, 풀다

    천재현 정가악회 대표

    송화숙 _ 음악학자, 음악문화평론가
  • 우리의 심장은
    조금 더 뜨거워져야 한다

    지구를 생각하는 예술④ 문학

    고영직 _ 문학평론가

근본과 초심 돌아보기

  • 어제의 나에게 묻는다

    사는 힘의 본질에 관하여

    박동섭 _ 독립연구자
  • 갱신의 예술 활동-비로소 살아있는 움직임, 살게 하는 움직임

    삶을 전환하는 예술

    정원철 _ 작가, 추계예술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 삶의 가치를 심고 가꾸고 수확하기

    충북 괴산 문화학교 숲

    정지현 _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팀장
  • 농촌, 똥 그리고 근본회귀

    생명의 근원과 삶의 근본을 깨우치기

    최상진 _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

존중을 향한 갈등

  • 선주민과 이주민이 섞이는
    ‘프리포트 코리아’를 꿈꾼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⑤ 섹 알마문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상근활동가·영화감독

    고영직 _ 문학평론가
  • 우리 말의 오늘과 삶의 풍경을 모으다

    남과 북이 함께 만들어가는 겨레말큰사전

    정도상 _ 소설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부이사장
  • 누구도 외롭지 않은 도시를 위하여

    부산문화재단 비전 2030 수립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문화적 실천

    고윤정 _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 공동체, 주름을 읽고 이름을 기억하기

    A.C.클리나멘 ‘빼뻘주름프로젝트’

    김유리 _ 의정부문화재단 아트캠프운영실 주임

예술가와 예술대학

  • 도전과 실패에 대한 격려로서의 예술교육을 기대하다

    [좌담] 청년 예술가가 말하는 대학 예술교육과 예술가의 미래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예술적 혁신을 모색하는 길찾기

    [해외리포트] 미국·일본 예술 전공 대학의 새로운 시도

    이희경 _ 자유기고가
  • 새로운 교육 실험과 전망을 모색하는 긍지

    강내희 지식순환협동조합 대안대학 학장

    오창은 _ 문학평론가,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대학의 전문성과 자원이 예술교육의 바탕이 되려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사업으로 본 예술대학의 고민과 딜레마

    김병주 _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극과 교수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 당사자로서,
    말하고 기록하고 실천하다

    편집위원이 만나다④ 문화기획달 활동가 자정·이리

    최보연 _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
  • ‘통찰하는 삶과 예술’ 8인 8색 처방전

    변화하는 시대, 힘이 되어줄 영화・음악・도서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당사자의 경험이 뒤섞여 어우러지는 샐러드볼

    편집위원이 만나다③ 박경주 극단 샐러드 대표·작가

    정원철 _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 본질과 형식, 이면을 꿰뚫는 공감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전통

    김준영 _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악장

제3의 교사, 공간

  • 삶의 방식을 새롭게 만드는 도시재생

    공유와 순환

    나태흠 _ 사회적기업 안테나 대표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

    사이먼 스페인_올댓위아 공동대표
  • 자발적 변화를 만드는 공간

    프란 에쥘리 어셈블 창립 멤버

    이정희_(주)이가디자인랩 대표
  •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 시민력의 시발점

    금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삘-딩’

    김다빈_자유기고가

낙타, 사자, 어린이

  • 모든 어린이를 위한 예술교육 만들기

    2019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강나경 _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략기획팀
  • 아이를 공부하고 놀이를 확장하여 예술작품으로

    극단민들레 영유아극 제작기

    송인현 _ 극단민들레 대표, SchoolTherter 협동조합 이사장
  • 아이들은 이미 완벽한 현재의 관객이다

    대담_영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연극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재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발견하는 대화

    마이크 더튼 톤코하우스 예술감독

    장혜진 _ 미술작가, 예술강사

전환의 삶

  •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왜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교육R&D팀
  • 자연스러운 나이듦을 적극적인 전환으로

    생애전환 연수 좌담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나의 이야기는 오늘도 계속된다

    신중년을 위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포럼 2부

    주소진 _ 프로젝트 궁리
  • 나는 즐거운 노년의 아티스트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연극반 김윤진, 김광순, 김복순, 이복순

    최설화 _ 연극배우

로컬의 미래

  • 미디어로 동네일에 참견해 보세요!

    문화공동체 아우름 ‘양산마을 미디어 기록단’

    정민룡 _ 광주 북구문화의집 관장
  • 복숭아꽃 피는 마을에 노래꽃이 피었습니다

    예술꽃 씨앗학교 감곡초등학교 학부모합창단 ‘해피싱어즈’

    오혜자 _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 한 사람을 위하는 세상, 한 사람 안의 세상

    이언옥 배움과실천의공동체 ‘고치’ 대표

    김대성 _ 문학평론가
  • 한미서점은 서점입니다. 그리고,

    한미서점 대표 김시연·장원혁

    달라라 _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기록작가

사람을 향하여

  • 함께, 느슨하게,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

    2019 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짝 여는 날 - 비밀의 숲’

    신미라 _ 군포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감각이 열리는 시기, 성장의 토양으로

    수요자 중심④ 유아 학부모 좌담

    조상인_서울경제신문기자
  • 기꺼이 놀이하고 몰입하게 하는 존중

    하자센터 ‘청개구리 작업장’

    김지연 _ 문화기획자
  • 여고생 A의 필수과목, 정답은 없다

    수요자 중심② 청소년 좌담

    최화진 _ ㈜한겨레교육 콘텐츠운영본부 미디어기획팀 과장

도래할 예술

  • 기술과 예술, 융합과 협업을 위한 한 걸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연수 참여자 좌담

    기획 _ 교육연수센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에겐 어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교육R&D팀
  • 상상력은 미래를 위한 기술이다

    톰 도스트(Tom Doust) 영국 상상력연구소 경험과 학습 디렉터

    홍은지_공연예술연출가
  • ‘예술+기술+교육’은 인간의 미래 좌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리뷰② 세션2

    염혜원_자유기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