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도 코로나19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은 초기 긴급하게 도입되어 즉흥적으로 대응했던 방식에서 나아가 또 다른 감각을 통해 창의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확장해나갔다. 정부는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 등 정책을 발표하며 코로나19로 더욱 심각하게 인식하게 된 차별과 혐오에 맞서고자 했다. 여전한 위기에서 회복을 위한 한 걸음을 내딛는 한 해였다.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릴레이 포럼’이 진행되는 등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논의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사회 위기 속 참여적 예술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된 2021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를 포함하여 국제교류 행사·워크숍과 해외사례 연구·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생애주기와 일상 공간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요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한 해 동안 이루어진 도전의 과정, 연구와 실험,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예술교육자의 이야기를 담은 2021년 발간자료를 소개한다.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탄생, 협력, 성장

#지역화 #지방분권
문화예술 지방분권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지역이 주체가 되는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연구와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지역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 이행상황 분석 연구보고서」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한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과 추진과제를 총체적으로 점검했다. 지역의 여건과 특성, 수요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설계하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한 「2021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자료집 ‘온더그라운드’」는 사업 방향 및 지역별 문화단체의 사업 소개, 성과 사례가 담겨있다. 「2021 지역 문화예술교육 통합공유회 결과자료집」은 탄생, 협력, 성장을 주제로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의 경험과 고민, 현장 사례 등을 담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며

#코로나19 #비대면 #온라인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관점으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다가가기 위한 움직임이 늘어났다. ‘ArtE 아트프리즘’은 ‘사람과 매체’를 주제로 코로나 시대 이후를 준비하는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팬데믹 상황에서 일시적인 대안으로 선택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아닌 비대면 환경이 가진 특정한 감각과 조건을 탐구함으로써 더욱 확장된 창작 행위의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2021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 ArtE 아트프리즘 결과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 소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카이빙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1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추진단(TF) 기록집 팬데믹 대응과 창의적 선택 사이」는 단순히 사업으로서의 성과보다 여섯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길을 찾는 과정에서 일어난 도전, 질문, 성찰, 실패, 연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21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 사업 성과 자료 정리」는 관련 자료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였으며, 저작권과 플랫폼 연구, 리소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나누고 변화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2021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 결과보고서
·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위기의 시대, 기회의 음악교육공학’ 결과보고서
· ‘변혁의 시대, 무용인의 길을 묻다’ 한국무용학회 결과보고서
· ‘변혁과 위기의 시대를 유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한국사진교육학회, 현대사진영상학회 결과보고서
· ‘비대면 음악예술교육의 새로운 비전과 방향’ 대중음악콘텐츠학회 결과보고서
· ‘연결하는 미술교육: Covid-19 Pandemic 시기의 비대면 미술수업 사례’ 한국조형교육학회 결과보고서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시대, 비대면 온라인 무용의 현황과 변화’ 한국예술교육학회 결과보고서
· ‘위기의 시대, 행동하는 예술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결과보고서
· ‘포스트팬데믹 시대의 사회적 참여와 소통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결과보고서
프로그램 사례와 결과

#생애주기 #유아 #학교 #직장인 #꿈다락 #꿈의오케스트라
교육진흥원은 전국 17개 지역 문화시설의 고유 콘텐츠를 바탕으로, 양질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생애 초기 단계에 예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1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아카이브 사례집」은 유아 사업 소개와 키워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지역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소개된 디렉토리북, 유아문화예술교육 현장 인터뷰를 담았다.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 마련을 목적으로 실태조사를 시행하였다.
「202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보고서」는 정규 교육과정과 이외의 활동을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담았고, 정부 부처 및 지자체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과 시설 등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요 파악을 위한 조사도 시행되었다. 「2021 학교 문화예술교육 학생‧학부모 수요조사 보고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운영 및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농어촌‧도서벽지 학교 학생들에게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선사하고 농어촌 지역 학교 간 교류 활성화 도모를 목적으로 화상 교실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2021 농어촌 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 로그온 예술교실 사례집」에서 사업 소개와 분야별로 진행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살펴볼 수 있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지역 내 학교-예술가 협력 구조체계를 마련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삶의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였다. 결과자료집은 학교 교사와 예술가가 협력하여 개발한 주제 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2021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권역별 결과자료집
· ‘예술로 탐구생활’ 1권역(서울, 경기, 인천, 강원, 제주) 결과자료집
· ‘예술로 탐구생활’ 2권역(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결과자료집
· ‘예술로 탐구생활’ 3권역(전남, 광주, 전북) 결과자료집
· ‘예술로 탐구생활’ 4권역(충북·충남·세종·대전) 결과자료집
아동·청소년의 학교 밖 문화예술 아지트가 되어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가 어느덧 10주년을 맞이했다. 「202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10주년 자료집」(추후 게시 예정)에서는 지난 10년의 기록과 함께 현재 진행되는 사업 및 꿈다락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2021 꿈의 오케스트라 포럼-꿈의 오케스트라 10년, 지속발전의 역할과 방향을 논하다 자료집」은 꿈의 오케스트라의 발자취와 연구 결과, 지속을 위한 토론 내용으로 구성했다. 「202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변화 연구보고서」는 2016년부터 2021년의 연구를 종합 분석하고 연구에 참여한 패널의 변화를 확인조사한 결과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개인, 가정, 학교에 미치는 개인 및 사회적 영향 분석 결과와 사업의 효과와 의의, 발전방안 등 정책적 제언을 담고 있다.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다. 「202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자료집」은 달라지는 가족의 형태에 문화예술교육이 어떤 삶을 제안할 수 있을지를 활동 사례를 통해 찾아 나가고자 하였다. 한편, 「2021 직장인 문화예술교육 ‘예술쉼표’ 사례집」은 직장인의 환경과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참여 방식을 시도하며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 확대를 목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 사례를 담았다.
· 2021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성과집 ‘예습’
· 2021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온누리예’ 사례집
· 2021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창작 실험 프로젝트; 나누고, 더하고 연결되고 아카이빙북
· 2021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통합자료집
· 2021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 통합본 자료집
예술교육의 참여와 실천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행사 #국제교류 #해외사례
‘사회 위기 속 참여적 예술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2021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와 제4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국제 학술대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2021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결과자료집」에서 지구촌의 다양한 학자, 예술교육가, 현장 전문가가 모여 공유한 연구와 의견을 살펴볼 수 있다. 지난 2020년에 서울에서 열린 제5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 ITAC5 행사에서는 전 세계 예술가, 예술교육가 간 사례와 방법론을 공유하고 현장 이슈를 탐색하여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실천 방향을 모색했다. 「제5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 백서(영문 요약본 포함)」는 행사에 관한 정보와 전문가 발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2021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 결과보고서
·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을 중심으로 결과보고서
·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결과보고서
·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결과보고서
해외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통해 국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찰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조사와 논의가 진행되었다. 2015년부터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관계자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 〈A-round〉는 올해 비대면 방식의 조사를 진행했다. 「2021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_round_결과자료집」에서 사업 기획형과 콘텐츠 개발형 두 가지 유형의 탐방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2021 아시아 예술교육실천가 교류워크숍 운영(2021 Asia Teaching Artist(TA) Exchange Workshop) 자료집(영문)」은 아시아권 예술교육실천가의 네트워크 확장과 아시아의 현황 및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한 내용을 담았다.
2021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 기획리포트 1호 ‘문화다양성과 문화예술교육의 미묘한 관계’
· 기획리포트 2호 ‘디지털 세대를 위한 통합예술교육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 기획리포트 3호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는 세계 문화예술교육계’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경험과 지식이 담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발간물은 ‘arte라이브러리’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정리_프로젝트 궁리 김도빈
정리_프로젝트 궁리 김도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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