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문화예술교육의 외연을 넓히고 내실을 다지며 도약을 다짐하는 한해였다. 4차 산업혁명, 생애주기(영유아, 신중년, 노인),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지역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 정책 이슈 등에 대한 연구/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 워라밸, 과학기술과 예술, 생애전환 등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의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포럼과 심포지엄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또한,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부터 예술꽃 씨앗학교 10주년 콘퍼런스,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 아르떼 아카데미 등 생생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이 담긴 사례집과 기록집을 발간하였다. 2018년 문화예술교육 정책부터 현장까지의 흐름과 방향, 지식과 정보 등 한해의 발자취가 담긴 발간물을 한눈에 살펴보자.
키워드별 개발·연구보고서 훑어보기
2018년은 지역화, 4차 산업혁명, 생애주기(유아, 신중년, 노인)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주제에 따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정부의 지역 분권화 기조에 따라 2018년 1월 문화예술교육 ‘지역협력위원회’가 출범했고, 이것을 시작으로 많은 변화의 움직임이 있었다. 또한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었다. ‘2018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방안 연구’ 보고서에는 광역 및 기초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실태 분석부터 지역 센터 기능 조정, 운영 역량 강화, 법제도 개선 방안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지방 분권 패러다임에 적합한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평가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한 ‘2018 문화예술교육 평가체계 연구–지역협력 정책사업을 중심으로’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전용의 특화된 공간 조성과 운영지원을 목적으로 시작된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는 2018년 성남과 전주를 선정하여 2019년 개관을 목표로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준비하고 종합적인 지원계획과 정책지원 사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 연구’가 진행되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모델 개발 연구’가 진행되었다.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는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지원사업에서는 ‘Walkit 도시탐사키트’ ‘진화하는 픽토그램 코딩봇-표정이 있는 감성 로봇과의 대화’ ‘메이키 메이키로 만드는 FUN&PLAY SCHOOL’ 등 제목만으로도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이 참여한 ‘오픈랩’ 보고서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 수업이 과학적 요구를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해갈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만날 수 있다.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그중 신중년 대상 프로그램 개발·연구는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2개의 주제로 진행되었다. 분야별 전문가 및 연구자가 참여한 이 개발·연구 보고서에서는 농사와 예술, 자연생태, 바다 명상, 사진, 연극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개발 및 연구 결과를 볼 수 있다.
현장의 필요에서 출발한 연구 개발
콘텐츠 개발 오픈랩에서도 신중년(50+)과 유아 분야 콘텐츠 개발 연구 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 지원사업에서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질적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연구비와 컨설팅을 지원했다. 앞서 언급한 4차 산업혁명 주제 외에도 신중년, 유아, 자율주제 분야에 다양한 연구가 현장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들
새로운 관계와 시도로 만들어진 결과물도 있다. 특히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는 양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를 소재로 현장교육과 원격교육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금속활자, 대동여지도, 반가사유상 등 문화재와 예술교육에 기술이 결합된 이번 연구의 개발 과정과 시범운영 결과, 향후 과제 등이 담겨있다. 문화재 관련하여 청소년 대상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도 있다.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고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수 방법을 개발하였다.
앞서 소개한 정책 연구, 콘텐츠 개발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과 변화를 위한 노력, 문화예술교육의 실천과 성과, 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 연구도 진행되었다. ‘2018 서울어젠다 실적이행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는 국제적으로 적용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발전지수’(SAEI) 개발을 위해 진행된 연구 결과이다. 서울어젠다의 예술교육 실천적 목표와 전력을 기반으로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3개 핵심 지수와 13개의 세부 지수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행사와 포럼, 심포지엄 살펴보기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요행사, 포럼, 심포지엄 등을 아쉽게 놓쳤다면 행사 내용이 포함된 자료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작년 7월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는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지형도와 정책 방향을 짚고 있다.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정책포럼 자료집’에는 생애주기에서 생애전환으로의 변화와 나이와 시간에 대한 사유를 나누는 기조 발제와 토론내용이 담겨있다.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 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결과자료집’에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오늘날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과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문화기반시설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알아보고,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과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해보는 워크숍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밖에도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을 이끌어가는 예술강사, 복지사, 관련 전문가의 문화예술교육 실천 경험과 해석을 공유하는 2018 복지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식공유 컨퍼런스 사례집’과 15주 동안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과 아이들이 함께 한 프로그램의 성과를 조망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통합결과전시회 전시도록’ 내용을 자료집으로 볼 수 있다.
정책사업별 사례와 결과 살펴보기
정책사업 결과자료집/사례집에는 매년 5월 넷째 주에 개최되는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시작으로 ‘2018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자료집’ 2018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결과자료집 ‘특별한 하루’ ‘2018 고3·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상상만개 결과자료집’ ‘2018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자료집’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례집 ‘꿈다락은 모락모락’ 등 다양한 정책사업의 과정과 결과, 생생한 현장 사례를 만날 수 있다.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1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해 10월 콘퍼런스가 열렸다. ‘예술꽃 씨앗학교 10주년 콘퍼런스 인터뷰 자료집’에는 콘퍼런스 발제자의 사전 인터뷰와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 기고 글을 담았다. 2008년 농산어촌, 도서벽지의 작은 학교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퍼져나간 예술꽃 씨앗학교의 의미와 성과, 앞으로의 과제 등을 진지하게 탐색해볼 수 있다. 한편,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결과도 흥미롭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결과자료집’ 주말문화여행 가이드북 ‘서로를 바라보는 시간’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 기록집’ 등 프로그램별, 주제별로 다채로운 사례와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다.
매년 문화예술교육 실행자, 매개자, 다양한 협력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연수와 워크숍이 열린다. 2018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성과집 ‘예습(藝習)’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연수 과정에서 고민한 ‘삶을 아우르고, 미래를 준비하며 지역을 북돋우며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매주 발행되는 문화예술교육 웹진 [아르떼 365]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장, 인물을 조명하고 다양한 정보를 담은 ‘2018 아르떼365 기사모음집’을 발간했다. 4차 산업혁명, 유휴공간, 협력, 수요자 중심 등 10가지 키워드로 총 62개의 콘텐츠를 엄선하여 2018년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이슈와 현장, 다각적인 시선을 만날 수 있다.
이밖에도 ‘201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활용 실태조사’ ‘문화예술교육단체 관리·운영 매뉴얼’ 등 경력계발, 단체 설립 및 운영에 길라잡이로 유용한 자료집도 놓치지 말고 챙겨보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발간물은 arte라이브러리(lib.arte.or.kr)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 각 사업별 자료실(arte.or.kr)에서 만나볼 수 있다.
arte365
정리 _ 국제협력팀, 프로젝트 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