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은 크게 보면 교육의 중요한 하위 카테고리이지만, 한때 우리의 학교 안에서는 사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맹장’처럼 취급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알고 보면, ‘비타민’처럼 다른 교과과목들과 결합하여 지식의 흡수를 도와주거나,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호르몬’처럼 학생들의 불안한 감정을 다독이며 용기와 힘을 솟게 해주고 격정적인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 교실의 분위기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같은 비타민이나 호르몬이라고 모든 사람들의 몸에서 다 똑같은 비율로 적용되고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듯이, 이런 문화예술교육을 나라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학교 안팎에서 어떤 맥락과 배경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얼마나 다른 모습의 결과를 내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교육진흥원 차원에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한국 총 5개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주요맥락을 짚고 사례들을 선별하여 지난 2월 조사연구가 마무리 되었다. 5개 국가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오늘은 조사의 중심이 된 해외 국가의 주요 관련기관들을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 www.culture.gov.uk

 교육부 www.education.gov.uk

 잉글랜드예술진흥위원회 www.artscouncil.org.uk

 무용교사협의회 www.ndta.org.uk

 미술교사협의회 www.nsead.org

 연극교사협의회 www.nationaldrama.org.uk

 음악교사협의회 www.name.org.uk

 미술관교육협의회 www.engage.org

 

프랑스

 문화부 www.culture.gouv.fr

 교육부 www.education.gouv.fr

 문화포털 www.culture.fr

 문화부-교육부 공동 포털 www.education.arts.culture.fr

 국립교육자료센터CNDP www.cndp.fr

 

독일

 독일문화위원회 www.kmk.org

 연방정부 문화미디어부 www.bundesregierung.de

 연방문화재단 www.kulturstiftung-des-bundes.de

 문화예술교육 모델 프로젝트 2012 www.bundesregierung.de

 연방 문화예술교육아카데미 www.bundesakademie.de

 고령층을 위한 문화교육지원센터 www.ibk-kubia.de

 

미국

 교육부 www.ed.gov

 예술과 인문학에 관한 대통령 자문위원회 www.pcah.gov

 링컨센터 www.lincolncenter.org/

 국립예술교육협회 www.arteducators.org

 국립교육평가기관 http://nces.ed.gov/nationsreportcard

 국립예술가명예협회 www.arteducators.org

 교사전문성기준 국가위원회 www.nbpts.org

 국립교육통계센터 http://nces.ed.gov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교육과학기술부 www.mest.go.kr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www.arte.or.kr

 문화예술교육사 http://acei.arte.or.kr/main.do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

 교수학습개발센터 www.classroom.re.kr

 

 

정리 | 국제교류팀 박보연

 

 

* 지난주 뉴스레터를 통해 예고해 드렸던 「국가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자료집」 리뷰는 4. 5(금) 게재될 예정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