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는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예술교육 분야로 학생들의 학습과 창작을 고도화시킬 뿐 아니라, 21세기 교육을 뒤바꿀 혁신적인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 이 글에서 ‘미디어아트’라는 학문을 소개하고 멀티미디어 창작, 초학문적 프로젝트, 학생 주도의 창의적 탐구 및 필수 멀티 리터러시 등 미디어아트의 뛰어난 잠재력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미디어아트는 기계 기반, 멀티모달(Multi Modal), ‘융복합 예술(inter-arts)’ 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예술로 정의된다. 학생들은 이 복합적이며 강력한 도구를 활용하여 사진, 그래픽 디자인, 영상,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웹사이트, 방송, 몰입형 환경, 3D 모델, 가상 세계 등을 창작한다. 요컨대, 학생들에게 미디어아트 창작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무한한 창의성과 같은 것이다.
학생들은 어떠한 예술 매체도 창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떠한 핵심 학습 내용도 미디어아트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언어 과목에서는 원하는 주제로 에세이를 쓰고 내레이션을 녹음하여 다큐멘터리로 이미지화할 수 있으며, 수학 시간에는 서술형 문제를 새롭게 각색하거나 입체적 구조물의 형태로 대수학(algebra)의 이해를 표현할 수도 있다. 역사 수업 땐 자기 민족의 극적인 이야기를 애니메이션화하기도 하고, 과학 시간에는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중력의 개념을 시연할 수도 있다.
미디어아트는 본질적으로 미학적 합성기(aesthetic synthesizer)로 기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연하고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다. 혹자는 미디어아트를 감각을 기반한 투명한 포탈, 또는 멀티모달로 생각할 수도 있다. 무엇이든 감지하고 무한한 방식의 미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혹은 미디어아트를 멀티미디어 교과서, 인터랙티브 워크북 또는 엄청난(super) 메이커스페이스로 부를 수도 있겠다. 미디어아트는 교육기관을 학생 중심의 능동적 창의 탐구 활동이 가능한 환경으로 탈바꿈시킨다. 학생들은 스스로 무엇을 탐구하고 자신의 발견을 어떻게 선보일지 결정한다. 무엇이든 상상하거나 발명하고 현실 세계에 실현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교육 과정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배움은 항상 교사 또는 교과서로부터 학생으로 향하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채택할 필요가 없다. 학생들의 손끝에 무한한 도서관이 있는데 모든 정보를 머릿속에 영구적으로 욱여넣을 필요는 없다. 인공지능(AI)은 이미 학생들의 기본정보 취득과 기술적 교정에서 상당히 신뢰할만한 튜터(tutor)로서 기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명은 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 또한 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한다. 가장 먼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읽기만 하는 것을 넘어, 상호작용하고 활발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실 프로젝트를 수용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더 구성주의적이고 경험적이며 학생 중심적인 예술 기반 학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이미 이러한 접근법이 깊이 있는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수많은 연구로 입증된 바 있다. 초학문적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는 예술과 필수 과목을 융합시켜 유추, 합성, 프로젝트 관리, 문제해결,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멀티모달 관리(multimodal orchestration)와 같은 고급 기술 및 인지 능력을 수반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흥미를 찾고, 목적의식과 보람을 느낀다. 학교는 즐겁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작용하여 학생에게 동기부여와 자기 주도성의 기회를 준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교육기관에서 스스로 학습 과정과 경로를 설계한다. 미디어아트는 매우 유연하고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신체적 또는 인지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도 학습 과정에서 상호작용하고 적용 및 시연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인구에 더욱 공평하고 접근 가능한 교육을 제공해 모든 학생이 학업성취에 성공할 수많은 방법을 강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아트는 현 디지털사회의 양상으로, 급변하는 세계에서 기능하고 성공하려면 꼭 필요한 멀티리터러시 역량을 배양한다. 학생들은 일상에서 홍수처럼 쏟아지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읽어”내고 분석·해석·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책임 있는 사회의 일원이자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메시지, 제품과 경험을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한다. 허구로부터 사실을 찾아내고, 실제 정보와 오보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새로운 형태의 AI, 기술, 매체에 잠재된 악영향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미디어아트는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춰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준비시킬 수 있는 안전하고 균형 잡힌 환경을 보장한다.
결론적으로, 미디어아트는 모든 학생의 예술적, 학술적, 직업적 성공을 위한 21세기 교육을 아우르고 매개하는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 대인 올슨(Dain Olsen)
- 국가 지도자이자 미디어아트 교육 전문가로서 교사, 관리자, 프로그램 개발자, 커리큘럼 전문가 등으로 35년간 활동해 왔다. 현재 전미미디어예술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Arts Education) 대표이며 많은 주(州)와 단체에서 자문과 발표를 해왔다. 라우틀리지(Routledge) 출판사에서 미디어아트 교육 저서 출판 예정이며, 미국 교육 시스템에 미디어아트를 도입 및 발전시켰다. 또한, 오티스 미술대학(Otis College of Art and Design)과 UCLA에서 강의했으며, 영상, 사운드, 인터랙티브 디자인,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분야에서 인터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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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교육 잠재력을 가진 미적 융합 도구
미디어아트 교육의 무한한 가능성
기대만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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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아트 교육의 무한한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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