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이동하기 푸터 이동하기

주제별 전체 기사

아르떼365 기사들을 주제별로 분류해놓았습니다.

존중을 향한 갈등

  • 혐오의 시대, 당신의 다양성은 안녕하신가요?

    차별과 갈등을 넘어 존중과 공존으로

    이완 _ 아시아인권문화연대 활동가
  • 극복 아닌 공감, 이야기를 멈추지 않기

    장애여성공감 극단 춤추는허리

    전강희 _ 공연평론가
  •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시대에 발맞추는 문화예술교육

    현병호 _ 교육매체 격월간 [민들레] 발행인
  • 공동체, 주름을 읽고 이름을 기억하기

    A.C.클리나멘 ‘빼뻘주름프로젝트’

    김유리 _ 의정부문화재단 아트캠프운영실 주임

예술가와 예술대학

  • 도전과 실패에 대한 격려로서의 예술교육을 기대하다

    [좌담] 청년 예술가가 말하는 대학 예술교육과 예술가의 미래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용기 있는 성찰의 두께와 예술적 실천의 근육

    김월식 다사리문화기획학교 교장

    남은정 _ 프로젝트 궁리 기획자
  • 감각과 기술을 넘어,
    사유의 능력을 기르도록

    예술가를 위한 미술교육의 미래

    안규철 _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교수
  • 예술적 혁신을 모색하는 길찾기

    [해외리포트] 미국·일본 예술 전공 대학의 새로운 시도

    이희경 _ 자유기고가

사람을 향하여

  • 함께, 느슨하게,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

    2019 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짝 여는 날 - 비밀의 숲’

    신미라 _ 군포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감각이 열리는 시기, 성장의 토양으로

    수요자 중심④ 유아 학부모 좌담

    조상인_서울경제신문기자
  • 청년, 향유와 생산의 경계에 서다

    수요자 중심③ 청년 좌담

    박진명_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지역문화실장
  • 기꺼이 놀이하고 몰입하게 하는 존중

    하자센터 ‘청개구리 작업장’

    김지연 _ 문화기획자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 삶을 읽고 쓰고 말하는 ‘동네 지식인’이 필요하다

    대안적 삶을 연구하는 지역사회를 향하여

    권경우 _ 문화평론가, 성북문화재단 문화사업부장
  •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시대에 발맞추는 문화예술교육

    현병호 _ 교육매체 격월간 [민들레] 발행인
  • 참매미 울음 같은 퍼레이드

    나무닭움직임연구소

    임체스(임상빈) _ 미술작가
  • ‘통찰하는 삶과 예술’ 8인 8색 처방전

    변화하는 시대, 힘이 되어줄 영화・음악・도서

    정리_프로젝트 궁리

도래할 예술

  • 기술과 예술, 융합과 협업을 위한 한 걸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연수 참여자 좌담

    기획 _ 교육연수센터,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에겐 어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교육R&D팀
  • 상상력은 미래를 위한 기술이다

    톰 도스트(Tom Doust) 영국 상상력연구소 경험과 학습 디렉터

    홍은지_공연예술연출가
  • ‘예술+기술+교육’은 인간의 미래 좌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리뷰② 세션2

    염혜원_자유기고가

로컬의 미래

  • 미디어로 동네일에 참견해 보세요!

    문화공동체 아우름 ‘양산마을 미디어 기록단’

    정민룡 _ 광주 북구문화의집 관장
  • 복숭아꽃 피는 마을에 노래꽃이 피었습니다

    예술꽃 씨앗학교 감곡초등학교 학부모합창단 ‘해피싱어즈’

    오혜자 _ 초롱이네도서관 관장
  • 한 사람을 위하는 세상, 한 사람 안의 세상

    이언옥 배움과실천의공동체 ‘고치’ 대표

    김대성 _ 문학평론가
  • 한미서점은 서점입니다. 그리고,

    한미서점 대표 김시연·장원혁

    달라라 _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기록작가

전환의 삶

  •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왜 필요할까요?

    아르떼 인포그래픽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교육R&D팀
  • 자연스러운 나이듦을 적극적인 전환으로

    생애전환 연수 좌담

    정리_프로젝트 궁리
  • 나의 이야기는 오늘도 계속된다

    신중년을 위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포럼 2부

    주소진 _ 프로젝트 궁리
  • 나는 즐거운 노년의 아티스트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연극반 김윤진, 김광순, 김복순, 이복순

    최설화 _ 연극배우

낙타, 사자, 어린이

  • 모든 어린이를 위한 예술교육 만들기

    2019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강나경 _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략기획팀
  • 아이를 공부하고 놀이를 확장하여 예술작품으로

    극단민들레 영유아극 제작기

    송인현 _ 극단민들레 대표, SchoolTherter 협동조합 이사장
  • 아이들은 이미 완벽한 현재의 관객이다

    대담_영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연극

    정리 _ 프로젝트 궁리
  • 재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발견하는 대화

    마이크 더튼 톤코하우스 예술감독

    장혜진 _ 미술작가, 예술강사

제3의 교사, 공간

  • 삶의 방식을 새롭게 만드는 도시재생

    공유와 순환

    나태흠 _ 사회적기업 안테나 대표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

    사이먼 스페인_올댓위아 공동대표
  • 자발적 변화를 만드는 공간

    프란 에쥘리 어셈블 창립 멤버

    이정희_(주)이가디자인랩 대표
  •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 시민력의 시발점

    금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삘-딩’

    김다빈_자유기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