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교육R&D팀)에서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보고서, 통계 등 시의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아르떼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2018년에 진행한 주요 연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등이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이슈 및 현황,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① 2018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②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③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④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산업혁명이란 기술에 의해 산업 분야는 물론 사회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혁명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미래 기술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 이래 지금까지 사회 전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의 20대 국정 전략 중 하나로도 채택되었다. 이에 사회 전반에서 전 국민에게 양질의 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출현한 새로운 기술‧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융‧복합적인 신규 사업 모델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매체에 대한 창의적 사유와 창조적 활용을 가능케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조응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치 및 실행 방향을 제시하고자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과학지식의 습득이나 기술 활용에만 다소 집중된 융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술에 대한 창의적인 사유와 상상력을 기반으로 기술의 창조적 활용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실행 방안 및 로드맵을 제시하였다는 특징을 지닌다.
연구 결과 4차 산업혁명시대 신규 사업 모델 ‘드림 아트랩 4.0’은 ‘미래예술을 모두에게’라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참여자들이 ‘인문학적 성찰’ ‘기술‧매체 탐구’ ‘융합적 예술창작’을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고안되었다. 참여자들은 이 과정에서 기술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는 동시에 예술적 표현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며 궁극적으로 ‘복합문제 해결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드림 아트랩 4.0’은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예술강사와 기술전문가의 협업, 예술 창작 및 기술 매체 환경을 갖춘 공간과의 연계를 중시하는 ‘협업과 연계’라는 전략을 강조함으로써 사업의 방향성이 지속적‧효과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환경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①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②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 개발 ③드림 아트랩 4.0 시범운영 ④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4.0 중장기 발전 계획 등이다. 이 연구의 보고서는 아르떼 라이브러리 홈페이지(http://lib.arte.or.kr) ‘연구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te365
교육R&D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