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집협회는 청년들의 실험적·창의적 인문 활동을 지원하는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청년 스스로 만들고 참여하는 생활인문을 확산하기 위하여 일상에서 청년의 시각과 감각으로 개인-사회를 연결하는 인문탐구와 실천 활동, 삶의 행복과 사회문제의 해법을 찾는 다양한 활동지원 한다.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이란 인문가치를 접목하여 일상의 행복 증진과 사회적 의제의 해법을 찾는 청년 주도 탐구와 실험적 활동을 뜻한다. 공모는 인문가치를 접목한 ‘생활인문실험’ ‘사회변화실험’ 2개 분야로 공모할 수 있다. 생활인문실험은 가족·이웃·세대 간 소통과 관계 맺기, 누구나 쉽게 참여하는 인문여가, 삶의 성찰과 변화 등을 담은 기획과 활동으로 인문여행, 인문조사·탐구, 인문콘서트, 인문축제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원할 수 있다. 사회변화실험은 생활 속 소소한 문제, 마을, 지역의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이끄는 작은 변화에 대한 탐구와 실험적 시도로 일회용품 줄이기, 아파트생활 에티켓 등의 생활의제부터 청년문제, 사회적 일자리 등 다양한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지원 자격은 만 39세 이하 청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으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총 3개월간 활동해야한다. 총 100개 팀의 청년 인문실험실을 선정할 예정이며, 활동비 각 200만원을 지원하고 최우수활동 2개 팀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공모접수는 10월 31일(수)까지 공모신청서, 활동계획서 등 제출서류를 이메일(inmunlife@naver.com)로 보내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문화의집협회 인문실험 담당자(02-732-245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