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e의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를 만나는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 기사에서 소개해드렸던 ‘인문키움’ 세 번째 프로그램, 『시, 예술 감상 – 문학과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여러분은 시를 지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시가 어렵고 낯설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인문키움과 함께 하신 분들은 시를 짓는 일이 얼마나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하셨다고 합니다. 김소연, 심보선 시인과 함께 우리 모두 시인이 되어 봅시다!

 

 
시의 재료, 단어를 찾아서

 
시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는 바로 단어이지요. 폴란드의 대표적인 시인인 비스와바 쉼보르스카는 <단어를 찾아서>라는 시에서, 단어를 찾는 어려움에 대해 토로했는데요. 그녀의 시 중 일부를 소개해드립니다.
 

문화예술교육

 

인문키움 참가자들은 김소연, 심보선 시인의 시집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들을 찾아서 적기 시작했습니다. 이 단어들은 참가자들이 새로운 시를 쓰는데 사용할 재료가 될 예정입니다.
 
 

문화예술교육

 
 
 
단어를 꿰매며, 시를 창조하다
 
단어는 명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를 막론하고 어떤 것이든 괜찮습니다. 오히려 시에서 쓰이지 않을 것 같은 의외의 단어들도 환영입니다. 참가자들은 둘, 셋이 짝을 이뤄 함께 30~40개의 단어를 찾고, 찾은 단어들을 꿰매어 시를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이태한 작가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단어들은 오려진 종이조각 같은 이미지로 변환되어 쉽게 이리 저리 옮겨지기 때문에 시를 짓기가 한결 편합니다. 김소연, 심보선 시인은 돌아다니며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그 중 한 테이블에 있는 세 팀은 같은 단어를 찾아서 각기 다른 세 편의 시를 만들었는데요. 어떤 단어들을 찾았는지, 함께 보실까요?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시시하지 않은, 새로운 시
 
참가자 모두 자신만의 시를 완성하고, 낭독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에 어울리는 배경음악까지 틀어놓으니, 모두가 멋진 시인입니다. 같은 단어에서 태어난 새로운 시 세 편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립니다.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김소연, 심보선 시인은 ‘시는 천상의 고귀한 언어가 아니라 삶의 편린들, 조각들, 흔적들을 발견하고 발명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수강자들이 이 워크숍을 통해 ‘시의 평범성에 감탄하고, 시의 경이로움에 익숙해 지길’ 바랍니다. 같은 단어라도 단어를 엮는 사람에 따라 다른 그림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던 따뜻하고 즐거웠던 시간. 오늘, 여러분도 마음에 남는 단어들을 기록해두셨다 한 편의 시를 지어보시면 어떨까요.
 
 
 

글 | AA 리포터 _강우리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모든 이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할 수 있기를. 열심히 뛰어다니며, 현장에서 고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