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미국 메사추세츠 주 문화위원회는 2016년부터 시행된 ‘창의 청소년 개발 청사진 사업(National Blueprint for Creative Youth Development)’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 청소년 개발(Creative Youth Development, CYD)’ 2023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창의 청소년 개발(CYD)은 창의적 활동이 가져오는 청소년층의 문제해결능력과 자아의 성장 등 효과를 인식하고, 청소년의 창의성을 증진하며, 리더십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3D 프린팅, 작곡, 연극, 무용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방식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한다. 전미예술교육단체조합(National Guild for Community Arts Education), 대통령예술인문학위원회(The President’s Committee on the Arts and the Humanities) 등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내 청소년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2023 발전전략의 주요 내용은 창의 청소년 개발 파트너십(CYD National Partnership)이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연구자, 후원자, 청소년, 정책수립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온라인으로 내용을 공개한 후 현장의 수요, 프로그램 맥락의 변화, 재정과 재원의 변화에 맞춰 수차례 재검토 후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최종 발표하였다.
2023 발전전략의 대략적인 요점은 다음과 같다.

창의적 청소년 개발(CYD)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와 연계해 과학과 예술, 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자, 후원자, 지역사회 대표는 창의적 청소년 개발의 일환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도록 협력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창의적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예술분야 관련 후원자뿐만 아니라 건강,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후원자를 모집, 창의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이 청소년층의 성장을 지원하는 방안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창의적 청소년 개발을 실행하는 실행자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원칙, 실행을 위한 도구와 프로그램 모델을 공통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전 세계 프로그램 실행자 커뮤니티를 연결해 청소년과 지역사회를 위한 CYD의 활동을 개선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2014년 메사추세츠 주 문화위원회가 발표한 청소년 예술교육 증진 합의문인 ‘유스 어젠다 집단활동(Collective Action for Youth Agenda)’의 맥락에서 수립된 이 전략은 ▴가시성과 효과 ▴기금 후원 ▴현장 수립 등 세 가지 분야를 우선순위로 하고 있다.
1. 가시성과 효과
Visibility&Impact
2. 기금 후원
Funding
3. 현장 수립
Field-Building
정책수립자, 후원가, 청소년 단체의 지원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CYD의 사례를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연구

접근성이 높은 소통창구를 마련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

전미 CYD 연구 어젠다 개발

프로그램 효과 공유와 기록을 위한 공통된 개념 프레임워크 설정

후원 주체의 다양화 및 후원금 증액, CYD 프로그램용 시장 개설을 목표로 함

CYD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후원금 정보를 맵으로 만들어 후원자 중심의 모금 전략 수립

중개 단체와 네트워크 역할 증대

후원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CYD 프로그램 소통 도구를 활용, 프로그램 사례 홍보

CYD 프로그램 현장간의 연계 기회 확대

지역 간, 구역 간, 미국 전역의 청소년 단체 간 협력 도모

전문성 개발과 네트워킹, 기술적 협력 도모

내셔널 파트너가 개최한 컨퍼런스와 미팅을 활용한 CYD 현장 홍보

연 단위의 온라인 강의, 정보 자원,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