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8일(월)부터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 양성을 위한 연수 시작 –
– 창의적 프로젝트, 교원 대상 연수 등 전문가와 함께하는 86개 연수 과정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은 1월 8일(월)부터 오는 2월 13일(화)까지 수도권 지역에서 <2018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를 진행한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교육의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강사·기획자, 교원, 문화예술 관련 분야 행정가,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진행된 ‘2017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약 3,900여 명이 연수에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연수 참여자는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를 통해 목표, 내용을 이어주는 자연스러운 문화예술교육 방법들을 배우고 또 이것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느낄 수 있어 좋았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더불어 연수에 참여한 교육강사는 “연수생들이 자신감을 회복하는 모습을 많이 발견했다. 문화예술교육 강사이기 이전에 예술가라는 자부심이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좀 더 이해하는 모습으로 환원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금번 상반기 연수에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국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약 200여 명과 함께하는 86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참여자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적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등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문화예술교육 강사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주제별 문화예술교육 연수’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해 감각을 깨우고 새로운 발상을 촉진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해가는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젝트’,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기획 역량, 직무 역량 등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연수’▲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핵심 주체인 교원을 대상으로 직무와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가치를 찾아가는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 등이 개설된다.
이 외에도 ▲예술교육 전문성 심화 연수, ▲행정인력 문화예술교육 연수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연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아르떼 아카데미> 홈페이지(https://hrd.arte.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관계자는 향후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의 중앙기관으로서 지역의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새로운 형태의 연수를 추진할 예정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