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의 문화예술교육의 화두는 무엇일까.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콘퍼런스, 워크숍 등을 살펴보면 그 답이 보인다. 이미 개최된 행사를 포함하여 참고할만한 주요 행사들을 정리하였다.

[미국] 아츠 애드보커시 데이(Arts Advocacy Day)

 

. 3월 20~21일 / Washington DC
. http://www.americansforthearts.org/events/arts-advocacy-day
예술분야 공공정책 수립 및 공적자금 조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 관계자 500여명이 모여, 예술교육 정책, 국립예술기금(NEA) 후원 등과 관련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한다. 문화예술 정책에 대한 강연과 워크숍뿐 아니라, 예산확보를 위한 정부 관계자와의 회의도 열렸다.


[영국] 2017 영국미술교육협회 미술교육자 연례심포지엄 (The NAFAE(National Association for Fine Art Education) 2017 symposium)

 

. 3월 24일 / Coventry
. http://www.nafae.org.uk/
NAFAE 2017 심포지엄은 예술가들이 협력 활동(collaborative activities)과 공동 연구(shared investigation)에 참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한다. 올해에는 순수미술 분야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문화예술, 경제, 사회, 공공 및 민간 기관과 협력하는 방안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일본] 2017 아시아 교육 & 국제개발 콘퍼런스 (The Asian Conference on Education & International Development 2017, ACEID2017)

 

. 3월 26~29일 / Kobe
. https://aceid.iafor.org/
‘변화를 위한 교육(Educating for Change)’을 테마로 한 이번 행사에서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심포지엄, 가상 프레젠테이션, 워크숍 등을 진행하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교육 아이디어와 접근방식을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발제자인 제시카 로(Jessica Loh)는 문화적 인식과 시민의식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이 젊은 세대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국제교육 속에서 어떻게 논의 되고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미국] 미주리 예술교육협회 춘계 콘퍼런스 (Spring Conference 2017 Springfield, Missouri)
. 4월 6~8일 / Missouri
. http://www.maea.net
이번 춘계 콘퍼런스의 주제는 ‘예술교육의 원동력(A Driving Force in Art Education)’으로, 예술과 교육, 에듀케이터가 향상된 창의력을 갖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호주] 제 25회 유럽 학교음악교육협회 콘퍼런스(The 25th EAS(European Association for Music in Schools) Conference) / 제 6회 국제음악교육협회 지역 콘퍼런스(6th European ISME(International Society for Music Education) Regional Conference)

 

 

․ 4월 19~22일 / Salzburg
․ https://eas-music.org/2017-salzburg-at/registration/
․ https://www.isme.org
․ https://youtu.be/5SJd_-_F5pU
이 콘퍼런스는 프레젠테이션, 토론,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 교육자와 커뮤니케이터의 협업을 기대하며 마련되었다. 학생 대상 포럼과 박사 과정 대상의 포럼도 함께 열린다.
주제는 ‘음악교육 내에서 관계(Connection) 및 공동작업에 대한 접근방식 연구(Exploring a “Learning Lives” Approach to Connection and Collaboration in Music Education)’로, 학제 간 및 다중매체 접근법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예술작업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 고민해본다. 또한, 학교와 타 기관 간 협력 프로젝트의 문제점과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음악교육과 타 분야와의 연구, 여러 기관과의 공동 작업에 대해 다방면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일본] 2017 아시아 학교와 테크놀로지 콘퍼런스 (The Asian Conference on Technology in the Classroom 2017, ACTC2017)

 

. 5월 11~14일 / KobeC
. https://actc.iafor.org/
전 세계의 교사, 연구원 및 교수진이 참여하는 이 회의는 포괄적인 교육에 관한 IAFOR(Imternatinal Academic Forum) 국제 회의 시리즈의 일환이다.
‘Web 2.0을 넘어서-일상생활을 위한 실질적인 모바일 학습설계’를 주제로 실제 환경에서 협업을 통한 학습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발전, 커뮤니티 형성과 문화의 확장에 대한 아시아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할 계획이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수법보다는 전체적인 기술 환경적 변화에 따른 혁신적인 교육(학)을 논의하는 콘퍼런스로, 유럽 지역에서도 동일한 주제의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 [UK] 2017 유럽 교육 콘퍼런스 (The European Conference on Education 2017, ECE2017)
. 6월 30일 ~ 7월 2일 / Brington
. https://ece.iafor.org
. 참가 신청: 5월 16일까지

[영국] 2017 예술주간 (2017 ARTS WEEK)

 

. 5월 15~19일 / London
. http://www.bbk.ac.uk/arts/about-us/events/arts-week
. Birkbeck Arts Week 2016: https://youtu.be/N8BcjqEUUgQ
영국 버벡대학교(School of Arts, Birkbeck, University of London)에서 주관하는 주간행사로 강의와 콘서트, 영화 상영, 공연, 패널 토론 등을 진행한다. 학술 주제에 연례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다.


[미국] 2017 미드웨스트 예술통합 콘퍼런스 (Midwest Arts Integration Conference)

 

. 6월 13~15일 / Wisconsin
. https://2017maic.sched.com/
. 참가신청: 6월 13일까지 (요일 / 주제를 선택하여 신청 가능)
이 콘퍼런스는 케네디 센터(Kennedy Center), 혁신학교 네트워크(The Innovative Schools Network), 오버추어 예술센터(Overture Center for the Arts)가 공동으로 진행한다. 교사, 행정가, 예술강사 등의 교육자들이 학교에서 예술 통합의 의미와 실천을 탐색하는 워크숍을 진행한다.
예술통합에 대한 교사의 참여를 넓히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학교의 변화과정과 예술통합 프로그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의하는 워크숍을 갖는다. 또한 Stuart Stotts(Singer, Author, Educator)는 학생들과 함께하는 일의 중요성과 호기심, 창의력, 관용에 대한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예정이다.
<6th The 2017 Arts Integration Conference> 의 마감으로 아쉬움을 느꼈다면, 이 콘퍼런스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 동일한 발제자가 참여하며, 케네디센터에서 이뤄졌던 프로그램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스페인] 창의교육과 테크놀로지 콘퍼런스 (The Organisers of the Innovative and Creative Education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Conference)

 

. 6월 21~23일 / Badajoz
. http://www.icetic.net
. 참가신청: 5월 10일까지 논문 제출 (조기등록 6월 1일)
이 행사는 연구자, 과학자 및 학생들이 창의교육과 테크놀로지(Creative Education and Technology)에 대한 경험, 아이디어, 연구 결과를 공유하여, 문제점 및 해결 방법을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수법에 앞서 전체적인 기술환경의 변화에 따른 획기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 신청 시 제출한 논문은 콘퍼런스 e-book으로 발간되며, 일부 논문은 저널로도 발간된다.


[미국] 제 6회 예술통합 콘퍼런스 (6th The 2017 Arts Integration Conference)

 

 

. 6월 26~28일 / Virginia
. http://www.cvent.com/events/2017-arts-integration-conference-exploring-an-approach-to-teaching/event-summary-47870bca1c90416eb8d63e6f4b648056.aspx
교사와 학교장, 교육 행정관, 예술단체의 직원 및 에듀케이터를 위한 이 콘퍼런스는 케네디 센터에서 30년간 쌓아온 전문적인 경험을 토대로 교사를 위한 예술통합의 ‘방법(how)’을 탐구, 모든 교사의 교수법에 예술을 포함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스페인] 국제 콘퍼런스 “아동교육에서의 예술, 일러스트레이션, 시각적 문화” (International Conference?Art, Illustration and Visual Culture in Preschool and Primary Education”

 

. 6월 29일~7월 1일 / San Sebastian
. http://congresoarteilustracion.org
. 참가신청: 6월 26일까지 (온라인 참가 가능)
‘학교 내외의 중재(Critical mediation inside and outside school)’를 주제로 스페인 팜플로나 공립대학교UPNA), 스페인 레이오아 대학교(UVP), 타바칼레라 예술센터(Tabakalera)가 공동으로 여는 콘퍼런스. 시각예술교육 분야에서 다른 분야와의 협업이 가능한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이것이 예술적 실천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다룰 예정이다.


[말레이시아] 제 3회 국제예술, 교육, 비즈니스 연구 석박사 콘퍼런스 (IPCAEB 2017)(3rd International Postgraduate Conference on Art, Education, and Business)
․ 7월 4일~5일 / Langkawi
․ http://ipcaeb2017.weebly.com/
․ 참가신청: (논문제출) 4월 30일까지 / (참가신청) 5월 30일까지
전 세계 석박사들의 연구 결과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이번 콘퍼런스는 그들의 결과를 공유하고 예술, 교육,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구 결과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해결방향을 도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영국] 제 8회 유럽 예술기관연맹 아카데미 (8th ELIA(European League of Institutes of the Arts)Academy)

 

․ 7월 5~7일 / Londonn
․ http://www.elia-artschools.org/activities/elia-academy
․ 참가신청: 5월 1일(조기등록) / 6월 25일(일반등록)
예술 교육과 학습의 탄력성(elasticity)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호기심, 하이브리티, 탐색, 사회변화의 네 가지 관점을 다루는 이 자리는, 심도 있는 논의와 워크숍, 공연형 강의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참가자들과 함께 소통할 예정이다.


[한국] 제 35회 국제미술교육협회 세계회의 (35th World Congress of the Int’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_ InSEA

 

․ 8월 7~11일 / Daegu
․ http://www.insea2017.org/
․ 참가신청: 6월 30일까지
디지털 시대의 예술교육의 가능성과 문제점에 대한 연례 학술행사로 올해에는 ‘Spirit(정신)’, ‘Art(예술)’, ‘Digital(디지털)’을 주제로 한 담화에서 새로운 시대정신과 예술교육의 생존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갖고자 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앞서 각 국의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리_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