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종이컵은 쉽게 사용되고 버려집니다. 하지만 이런 종이컵을 다시 한 번 관찰하면 상당히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무대 위 멋진 소품이 되기도 하고, 일상에서 필요한 다양한 생활용품이나 작품이 되기도 하는 종이컵으로 색다른 예술놀이를 즐겨보세요!
신나는 종이컵 연극놀이
무대 위 멋진 소품이나 분장 용품으로 변신할 수 있는 종이컵 예술놀이, 함께 해요! 어떤 소품을 만들 수 있을까 상상하면서 종이컵을 도화지 삼아 다양한 그림을 채워주세요. 둥그런 종이컵에 웅장한 산이나 울창한 숲, 도시 경관 등 배경을 그려보세요. 그리고 테두리에 맞춰 자르면 입체적인 소품이 완성됩니다. 만약 내가 동물이 된다면 어떤 분장 용품이 필요할까요? 새 부리, 코끼리 코, 돼지 꼬리, 토끼 귀 등 동물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부위를 종이컵에 그려보세요. 완성된 종이컵 부리를 얼굴에 대면 아주 빠르게 원하는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고무줄이나 실을 연결한다면 마스크처럼 장착할 수도 있지요. 종이컵으로 신나는 연극놀이를 즐겨보세요!
알록달록 종이컵 뜨개질
실을 가로와 세로로 일정하게 교차하면서 다양한 색상의 패턴을 촘촘히 짤 수 있는 직물 뜨개질의 매력을 아시나요? 종이컵과 털실만 있다면 이러한 직물 뜨개질을 즐길 수 있답니다. 종이컵 입구에서 안쪽까지, 세로로 잘라서 털실을 교차할 수 있는 틈을 만들어주세요. 다른 종이에 컵 입구와 같은 크기의 동그라미를 그리고 균등하게 나눈 후 컵 입구에 올려놓고 가위질할 위치를 표시하면 같은 너비로 더욱 정확하게 자를 수 있어요! 지름을 나눌 때는 꼭 홀수로 잘라야 종이컵 베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색상의 털실을 잘린 종이컵 한쪽 면에 이중 매듭(Double-knot)으로 묶고 잘린 면 사이를 앞뒤로 교차하면서 촘촘하게 엮어주세요. 준비한 털실을 모두 사용했다면 또 다른 색상의 털실로 새로운 패턴을 시작해주세요. 털실이 서로 교차하면서 만들어지는 나만의 종이컵! 이렇게 완성된 종이컵은 필통꽂이, 화분, 다용도 정리함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빛을 품은 종이컵
색다른 인테리어를 고민 중이신가요? 종이컵을 활용해서 조명의 각도나 채도를 조절하여 주변 분위기를 바꿔보세요! 여러 개의 종이컵을 모아 반으로 잘라주세요. 반달 모양이 된 종이컵을 서로 켜켜이 붙인 다음 전구 위에 씌우면 은은하고 분위기 있는 조명이 탄생합니다. 혹은 종이컵 입구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살짝 자르고 접어 오각형 면을 만들어주세요. 전구가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을 남겨두고 면과 면끼리 서로 접착시켜 모형을 완성해주세요. 이제 천장에 달린 전구에 종이컵 모형을 끼워 넣고 마지막 종이컵을 접착시켜 완전한 모형을 만듭니다. 이런 조명이 있다면 마치 어린 왕자의 행성을 여행하는 기분이 들지 않을까요?
김다빈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