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은 매년 5월 넷째 주에 열리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축제이다. 전 세계적으로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기념하기 위한 각종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예술교육협회(InAEA)와 국제미술교육협회(InSEA)는 5월 23일(월)부터 5월 29일(일)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예술교육(Art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을 주제로 온라인 전시를 주관한다. 이번 전시는 문화, 경제, 환경, 인도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예술교육이 기여하는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지역적·국제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개최되며, 전시기간동안 국제예술교육협회 웹사이트에서 관람할 수 있다. 전시는 영상, 디지털 이미지(미술작품, 학생 참여 작품, 포스터 등), 음악, 뮤직비디오를 포함한 창의적 형태의 출품작들로 구성되며, 작품 출품은 5월 16일(월)까지 이메일(inaeaorg@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유네스코 국가위원회가 후원하고, 국제미술교육협회가 협력하며, 마드리드 자치대학교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변화 연구소(GICE UAM)가 주관하는 온라인 연합 전시 프로젝트(Proyecto exposiciones enREDadas)도 이번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에 만나볼 수 있다. ‘예술과 사회정의(Art and social Justice)’를 주제로 열리는 이 프로젝트에서는 2016년 5월 한 달 간 총 36개 참여 단체들이 각 참여국(도시)에 해당하는 온라인 전시공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연합 전시 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제미술교육학회는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국가와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포스터 및 이미지 작품을 공모하고 있다. 대상, 양식, 언어 제한은 없으며, 이미지를 이메일(insea@insea.org)로 보내면 국제미술교육학회 블로그 게시판 ‘유네스코 예술교육 주간 포스터(UNESCO Arts Week Posters)’란에서 소개된다.
  • 핀란드 주간 포스터1
  • 핀란드 주간 포스터2
  • 핀란드 주간 포스터3
핀란드 헬싱키 사범대학의 유네스코 예술교육 주간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