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계절 가을이 점점 깊어가면서 곡식과 과일이 무르익듯 나무들도 하나둘 붉은 빛을 띠기 시작합니다. 가을이라면 단연 단풍놀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올해에는 특히나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가 더 빠르다고 하여 많은 사람이 벌써부터 단풍놀이 계획을 세우고, 단풍이 물든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고 합니다. 단풍놀이를 즐기기 위해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기가 어렵다면 잠깐 집 앞을 산책해보세요. 익숙한 길거리가 빨강, 주황, 노란색으로 물들어 있을 거예요. 산책 도중 다양한 모양과 오색찬란한 단풍을 수집해보세요. 짙은 가을 향이 담긴 단풍으로 할 수 있는 멋진 예술놀이를 소개합니다.

알록달록 단풍을 스케치하다
단풍은 다양한 기법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좋은 미술 도구입니다. 집 앞 공원에서 수집한 단풍으로 이것저것 실험을 해보세요. 먼저 단풍 위에 트레이싱지, 먹지, 한지 등 얇고 투명한 종이를 깔아주세요. 그 위에 색연필을 문지르면 단풍잎의 모습이 그대로 종이 위에 드러납니다. 선명하게 그려진 나뭇잎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잎 속의 물과 양분의 이동통로인 잎맥을 볼 수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나뭇잎을 종이 위에 색칠하고 그려보며 서로 다른 잎맥의 모양을 관찰해보세요. 그 밖에도 단풍의 테두리를 따라서 색칠을 하면 독특한 단풍 모양의 그림이 완성되기도 하고, 단풍에 물감을 발라 종이 위에 찍으면 알록달록한 단풍 도장이 완성되기도 합니다. 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단풍을 관찰하고, 기록하면 나만의 멋진 그림들이 만들어질 거예요.

단풍인형과 함께 춤을
가을을 상징하는 단풍과 옥수수, 도토리, 밤 등의 곡식을 모아 꼭두각시 인형을 만들어보세요. 휴지 두루마리의 처음과 끝, 그리고 중간에 양옆으로 두 개씩, 총 6개의 구멍을 뚫어주세요. 끝 쪽 구멍에 노끈을 넣고 곡식으로 발을 만들어주세요. 단풍인형이 균형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발은 밤과 같은 무게 있는 곡식을 달아주세요. 그다음에는 중간 구멍에 노끈을 넣고 손을 붙여주세요. 손은 도토리같이 가벼운 곡식의 껍질로 만들어줘야 단풍인형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답니다. 손과 발은 노끈으로 매듭을 묶어서 만들어도 되지만 글루건(Glue Gun)을 사용하면 손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이제 서서히 완성되어가고 있는 단풍인형의 머리카락과 표정을 만들어주세요. 씨앗, 꽃잎, 껍질 등을 활용해서 눈, 코, 잎을 만들어주고 단풍잎이나 양치식물 등으로 개성 넘치는 머리 스타일을 연출해주세요. 위쪽 구멍과 손목 부분을 긴 나뭇가지에 끈으로 연결하면 아주 유연하게 춤을 출 수 있는 단풍인형이 완성됩니다. 이제 가을 산책은 단풍인형과 함께 즐겨보세요!

가을담은 단풍접시
이번에는 단풍을 서로 접착시키고 말려서 멋진 그릇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재료는 단풍잎과 풍선, 접착·실링·코팅·마감용 도구인 마드파지(Mod Podge), 길게 펴 바를 수 있는 폼붓(Foam Brush), 가위 등입니다. 먼저 원하는 그릇의 크기만큼 풍선을 불어서 테이프로 고정해주세요. 마드파지를 묻힌 폼붓을 풍선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넓게 펴 발라주세요. 그 위에 단풍을 얹고 손가락으로 살살 밀면서 단풍을 붙여주세요. 단풍잎이 고정되었다면 그 위에 마드파지를 아주 얇게 한 번 더 펴 발라주세요. 비어있는 부분을 단풍잎으로 메우면서 이 과정을 반복해주세요. 풍선의 1/4 정도가 단풍으로 감싸졌다면 접시 하단 부분에 단풍을 더 붙여 접시가 흔들리지 않도록 무게를 실어주세요. 한 시간 정도 뒤 마드파지가 다 마르면 핀으로 풍선에 구멍을 뚫고 공기가 천천히 빠져나가도록 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접시가 찌그러들 수도 있지만 금방 원래대로 돌아오니 걱정하지 마세요. 완성된 접시에 초콜릿이나 사탕, 혹은 열쇠나 동전 등을 수납하는 용도로 사용해보세요! 색깔이 다양한 나뭇잎으로 접시를 만들어서 이곳저곳 비치해두면 정말 좋겠죠?

김다빈 _ 상상놀이터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