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추(立秋)가 지났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더위도, 더위로 인한 불면의 밤도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기억 너머로 사그라진다. 시간은 늘 기다리는 자의 편인 것 같다. 8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이렇듯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걸어온 4명의 이야기꾼을 만나게 된다. 그들이 견뎌온 시간, 범상치 않은 삶의 이야기에 우리들의 이야기를 실어보자. 우리도 그들처럼, 당당하고 꿋꿋하게 시간을 이겨보자.

꿈? 이제 시작이야!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탭TAP 탭TAP’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주성혜)은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너의 꿈을 두드려봐. 탭TAP 탭TAP!’을 지난 7월 16일 부산진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전국 24개교 480여 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문화예술 분야에 꿈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그동안 관람 수준에 그쳤던 문화생활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주체적으로 체험하고 문화예술분야 전문가와 소통하고 시각을 넓히며 직간접적인 직업체험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탭TAP 탭TAP’은 자유학기제 시행학교의 청소년들과 지역의 예술단체가 만나 합작 형태로 문화예술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공연이나 전시가 진행되는 문화예술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예술가 및 전문가들과 대화를 나누며. 공연 및 전시를 위한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 진행한다. 이후 전문가들과 함께 실제 무대에 참여하여 작품의 제작 및 설치, 홍보마케팅, 무대 디자인, 음향 운영지원 등 작품이 관객에게 보여지기 까지 실제 과정을 살펴보고 각자의 역할을 정해서 체험하게 된다. 이렇게 제작된 작품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선보일 예정이다. 8월에는 전주 곤지중학교에서 <꿈 디렉팅 프로젝트>와 안양 평촌중학교에서 <심쿵에 귀 기울이면!>, 광주 학다리중학교에서 <꽃망울 문화예술학교의 ‘뮤지컬 에듀라마’를 통한 진로탐색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바람꽃연극놀이터
    바람꽃연극놀이터
  • 한국 소리문화의 전당
    한국 소리문화의 전당
8월 이후 부산, 대구, 대전, 경기(안양, 광주, 파주), 광주, 전북(전주) 지역의 문화기반 시설 및 전문예술단체 8팀과 18개 중학교가 참여하여 지역의 공연장 및 미술관 등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들이 무대 및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함으로써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자, 나아가 학교와 지역예술단체 간에 교류가 활성화되어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의 기회가 더욱 넓어지길 바라고 있다.
8월 발표회 일정 및 참여 방법 안내
8월 발표회 일정 및 참여 방법 안내
No 단체 및 프로그램명 참여학교 구분 공연 일시 공연 장소 공연 내용 문의
1 한국 소리문화의 전당
꿈 디렉팅 프로젝트
<Dream Theater>
전주곤지중학교 공연
(뮤지컬)
2015.8.26.(수)
오후 3시
전북 전주
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
[Dream Theater]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한 쥬크박스 뮤지컬 063-270-8000
www.sori21.co.kr
2 바람꽃 연극놀이터
<심쿵에 귀 기울이면!>
평촌중학교 공연
(연극)
2015.8.26.(수)
오후 2시
경기 안양
마술극장
[심쿵에 귀 기울이면!]친구관계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이 마술사를 찾아가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마법의 물건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는 스토리의 연극 070-7758-8040
http://cafe.naver.com/
sinceretheatre
3 호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꽃망울 문화예술학교의 ‘뮤지컬 에듀라마’를 통한 진로탐색 프로젝트
학다리중학교 공연
(뮤지컬)
2015.8.26(수)
오후 4시
광주 광산구
호남대학교
랄랄라극장
[뮤지컬 혹부리아저씨 & B-boy 도깨비]전래동화 ‘혹부리영감’을 현대적인 창작뮤지컬로 재구성한 내용으로 비보이 도깨비들의 장기자랑 우승을 향한 음치 탈출 이야기 062-380-8530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3년 6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등에 직접 참여하는 수업으로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정책이다. 2013년 전국 42개 연구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데 이어, 2014년부터 2015년 말까지는 희망학교에 한하여, 2016년에는 중학교 전체에 전면 도입한다.

나만의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다
2015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 톡(Talk)’ 8월 프로그램
특별한하루톡_8월 프로그램

특별한하루톡_8월 프로그램

문화예술 명예교사와 함께하는 ‘특별한 하루’는 2009년부터 문화예술계 저명인사 및 예술인을 문화예술 명예교사로 위촉하여 어린이, 청소년, 지역주민에게 특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게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기회가 되고, 시민들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체험 기회를 나누는 선물과도 같은 시간이다. 지난 7월, 전통과의 만남에 이어 8월에는 콘텐츠와 관련된 문화예술 명예교사의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다.

[특별한 하루 톡(Talk)] 8월 프로그램
‧ 장소 _ 홍대 상상마당 세인트콕스 카페
‧ 일시 _ 2015. 8. 5. ~ 8.26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 강연 주제
   8. 5(수) 이명세 (영화감독) ‘내 삶의 필모그래피’
   8.12(수) 서경덕 (한국홍보전문가)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
   8.19(수) 오동진 (영화평론가) ‘영화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8.26(수) 호조/권순호 (캐릭터 디자이너) ‘생각만 하지 말고 표현하라!’

먼저 지난 8월 5일(수)에는 영화감독 이명세 명예교사와 ‘영화와 사랑, 그리고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영화의 표현 그 자체를 고민했기에 특유의 양식미를 갖게 된 이명세 명예교사에게 영화란 무엇인지 본질적인 물음에 대한 진솔한 생각을 듣는 자리였다. 그의 첫 영화 <개그맨<부터 끝내지 못한 영화 <미스터K<에 얽힌 영화 뒷이야기까지 삶을 바라보는 시선과 따뜻한 교감을 주고받았다. 8월12일(수)에는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명예교사의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을 함께했다. 초등학교 시절, ‘원하는 곳은 다 갈 수 있는’ 택시기사가 꿈이었던 소년은 20년 후 이름도 생소한 ‘한국홍보전문가’가 되어 전 세계를 누비며 한국을 알리는 사람이 되었다.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꾸준히 나아가기 위한 용기와 열정이 있다면 누구라도 글로벌 무대에서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나누는 특별한 시간이었다.
8월19일(수)에는 영화평론가 오동진 명예교사와 ‘영화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라는 주제로 세상사는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스크린 안과 밖에 숨겨진 코드를 읽고 영화와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발견해 보는 시간이다. 영화의 매력은 짧은 시간 안에 보는 이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바꿔 놓을 수 있다는 점이며, 영화를 통해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고 우리 아닌 다른 세상을 인정하게 되는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스크린 속 이야기를 통해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를 바라는 계기가 될 것이다.
8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8월26일)에는 ‘생각만하지 말고 표현하라!’는 주제로 카카오의 캐릭터인 ‘카카오 프렌즈’를 만들어낸 호조(권순호) 명예교사와 만난다. 남녀노소의 마음을 사로잡은 ‘카카오 프렌즈’의 탄생 비결을 통해 나만의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다. 그는 창의력은 독특한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하는 생각을 먼저 표현하는 일’이라고 한다. 나만의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은 방법을 모색 중인 청소년과 젊은이들은 놓치지 마시길.

[특별한 하루 톡(Talk)] 참가 안내
모집인원 _ 미디어(영화, 홍보, 캐릭터,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 및 일반인(100명)
참 가 비 _ 무료
문 의 _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단 02-2038-9990
참가신청 하기
‘특별한 하루 톡(Talk)’ 자세히보기

문화가 있는 날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다양한 문화시설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2014년 1월 29 부터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 로 지정하여 전국 주요 문화시설 무료관람 및 관련 행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효순 _ 상상놀이터
이효순 _ 상상놀이터
indie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