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으로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함양을 돕는다

 

지난 1997년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CHIME(Community Help in Music Education)는 약 50여 개의 학교에서 1만5천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CHIME의 커뮤니티 음악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정서 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재원 부족을 이유로 공공기관인 학교가 해결할 수 없었던 음악교육 문제를 비영리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힘으로 해결한 매우 좋은 사례다.

 

 

음악교육과 어린이 성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에 이루어진 음악교육이 어린이의 성장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릴 적부터 음악교육을 받으면서 자란 어린이들은 학업 성취도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높고, 창의적인 사고와 자기의 생각과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음악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란 어린이들에 비해서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어느 곳에서나 자기 생활에 대한 적응을 잘하고 다른 사람들과도 조화를 잘 이루며 인생을 즐겁게 살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처럼 음악교육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성장과 학업성취, 그리고 정서함양에 매우 유용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공립학교의 경우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부실한 실정이다. 미국의 수도인 위싱턴 DC의 경우, 약 40%에 달하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20%가 음악 전담 선생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90%는 한 번도 악기 연주 레슨을 받아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의 오케스트라와 밴드부는 악기와 유니폼이 부족한 실정인 것으로 밝혀졌다.

 

1만5천여 명의 학생에게 음악교육 서비스 무료 제공

 

CHIME(Community Help in Music Education)는 이처럼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열악한 공립학교의 음악교육을 돕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함양을 돕는 커뮤니티 음악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997년 위싱턴 DC에 있는 두 개의 초등학교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CHIME는 13년이 지난 지금 약 50여 개의 학교에서 1만5천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CHIME가 제공하는 음악교육 서비스는 학교 정규수업과 방과후 수업으로 나누어진다. 학교 정규수업은 학교들과 함께 학교 정규 수업시간을 이용해 음악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과후 수업은 개인적으로 음악교육을 받을 수 없는 저소득층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음악적 실력을 갖춘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방문해 일대일 레슨이 이루어지는 등 각급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밴드부와 오케스트라를 지원하는 음악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나아가, 일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육과 관련된 약 40여 개의 워크숍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에서는 선생님들이 각종 악기를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음악 이론에 대한 교육과 음악수업을 흥미롭게 이끌 수 있는 교수법을 선생님들에게 전수해 주고 있어 음악 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학교에 악기 보내기 운동, 학생 연주 콘서트 호응

 

이와 함께, CHIME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중 하나는 악기 부족으로 음악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에 악기 보내기 운동이다. 일반인들로부터 중고악기를 기증받거나 새로 악기를 구입할 기금을 모금하여 일선 학교에 기증받은 악기와 기부금으로 마련한 새 악기를 학교에 전달하는 이 프로그램은 학교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CHIME는 지금까지 125개의 악기를 학교에 전달했으며, 밴드부와 오케스트라의 유니폼과 음악 연주에 필요한 악보, 보면대 등 음악교육에 필요한 장비와 물품들도 일반인들로부터 기증받아 학교에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CHIME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CHIME에서 무료로 제공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 레슨을 받은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서 연주하는 콘서트를 개최해 커뮤니티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생들이CHIME 프로그램을 통해 갈고 닦은 연주 실력을 뽐내는 콘서트는 주로 지역의 공공 도서관에서 열리는데, 지금까지 총 53회의 학생 연주회가 개최됐다. 그리고, 이중 11개의 연주회는 지역 방송국을 통해 지역에 방영되기도 한다. 이러한 CHIME의 노력으로 그동안 무심했던 커뮤니티 음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커뮤니티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CHIME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음악교육 지원뿐만 아니라, 학교내 음악 동아리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음악인들의 콘서트나 연주회 관람을 지원하고 있어 학생들이 수준 높은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내 종교단체, 사회봉사단체, 예술단체, 그리고 학부모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음악 교육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들어 CHIME는 지역내 학교를 중심으로 제공하던 음악 교육 서비스를 지역민들에게까지 확대했다. 지역 내 공공 도서관에서 일반일들을 대상으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는 CHIME는 악기 레슨과 음악 이론 등의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CHIME의 커뮤니티 음악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창의력 및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재원 부족을 이유로 공공기관인 학교가 해결할 수 없었던 음악교육 문제를 비영리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힘으로 해결한 매우 좋은 사례다.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