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돌’을 활용하여 해볼 수 있는 활동입니다. 돌은 묵직하게 제 자리를 잘 지키고, 뜨거움을 잘 참으며, 손 안에 부드럽게 잘 쥐어집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즐기는 동안 돌의 특성까지 이해하게 될 몇 가지 예술 활동을 소개합니다.

 


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
Rocks and chalk drawing

 

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돌멩이가 꽃이 되는 방법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소개할게요. 준비물은 돌멩이와 색색의 분필 몇 개, 그리고 그림이 잘 그려지는 바닥, 혹은 돌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공터나 놀이터 등 입니다. 바닥에 놓인 돌의 주변에 다양한 그림을 그리면서 상상력을 펼치거나, 혹은 돌에 직접 눈코입 등을 그려 숨결을 불어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돌을 태양으로 만들어주기도 하고, 꽃으로 피어나게 하기도 하고, 농구공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돌의 변신, 아이들에게 맡겨 보세요.

 


뜨거운 돌에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될까?
Melted crayon rocks

 

Melted crayon rocksMelted crayon rocksMelted crayon rocksMelted crayon rocksMelted crayon rocksMelted crayon rocks

 

돌은 오랜 시간 열을 간직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왁스 크레용은 열에 쉽게 녹지요. 이 두 가지 성질을 활용한 과학예술놀이를 소개합니다. 준비물은 돌과 왁스 크레용, 그리고 오븐, 쿠킹호일, 작은 플라스틱 그릇입니다.
먼저 준비한 돌을 깨끗이 닦아 오븐에 약 15분 가량 굽습니다. 그리고 달궈진 돌을 쿠킹호일이 깔린 작은 플라스틱 그릇에 한 개씩 넣습니다. 아이들의 손이 쉽게 뜨거운 돌에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아이들에게 마음에 드는 왁스 크레용을 골라 돌에 그리도록 합니다. 돌의 열에 의해 크레용은 조금씩 녹으며 색을 내기 시작합니다. 원하는 그림, 원하는 색으로 멋진 그림을 그렸다면 이제 햇볕에 말려 주세요. 어디에 두어도 멋스러운 작품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Make and Play With Story Stones

 

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이야기 돌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이번에는 돌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돌 위에 다양한 그림이나 기호를 그립니다. 이 그림들은 종류가 많을수록 좋겠네요. 돌은 스티커나 페브릭을 이용해 꾸밀 수도 있고, 돌 위에 글자를 적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그림들 하나 하나가 이야기의 소재가 될 수 있으니까요.
돌이 모두 준비 됐다면, 주머니에 담습니다. 그리고 눈을 꼭 감고, 돌을 하나씩 뽑습니다. 어떤 그림이 그려져 있는 돌이 나왔을까요? 상상력을 펼쳐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아이들에게는 길거리에 놓여있는 작은 돌조차 즐거운 놀이거리가 됩니다. 그렇게 세상의 작은 것에 호기심을 갖고, 자신만의 상상력을 펼치다 보면, 어느새 자유롭게 상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창작가가 되어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