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에서 ‘2014 학교예술교육 프레임워크(Arts Education Framework 2014) –학교 예술교육 지원모델(A model of support for schools)’ 문서를 공유했다.

 

뉴사우스웨일즈 주는 2012-2014년 공립학교 지원계획(Public Schools NSW Strategic Directions)아츠 유닛 학교지원계획(Arts Unit’s Strategic Directions)을 연동한 학교예술교육 지원 사업을 시행했다. ‘뉴사우스웨일즈 프레임워크’는 이 사례를 바탕으로 주요성과를 정리하고 있다. 더불어 공립학교 내 예술교육 현장에서 일관성 있는 예술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략과 뉴사우즈웨일즈 주에서 예술교육의 발전을 지원한 방법을 함께 제공한다.

 

아래와 같이 학생과 학교예술교육을 지원한 내용을 발표했다.

 
 

구분단위 지역 주요 내용
지역학교
(Local Schools)
교사가 전달하는 학교교육
(School Programs delivered by teachers)
– 예술교육 전달의 우수사례 제시
– 충분한 자료제공을 통한 예술교육에 대한 학교의 의사결정력 제고
– 전문적 학습기회 제공
지역수요
(Local Needs)
지역예술강사 및 지역행정기관의 지원
(Programs to networks of schools
delivered by local teachers and Arts Coordination Officers)
– 지역수요에 부합한 혁신적 예술교육 제공
– 가용기술을 이용, 예술교육의 범위 확대
– 혁신적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리더십역량 강화
지속적 지원
(Consistent Delivery)
아츠 유닛 교육서비스팀의 지원
(Programs to networks of schools
delivered by Educational Services Teams)
– 양질의 예술교육 전시•캠프•워크숍• 프로그램 등의 행사 지원
– 양질의 예술관련 행사에 대한 학생들의 동일한 접근성 확보
– 우수 예술프로그램 사례•프로젝트 제공을 통한 리더십역량 강화
차후계획
(Further Pathways to excellence)
전(全) 주(州)로의
아츠 유닛 프로그램 확대
(Arts Unit programs to
schools state-wide)
– 학교수업을 보완•확장하기 위한 예술교육 전 분야의 프로그램 참여기회제공
– 주(州)단위 예술 공연에서의 지속적이고 접근 가능한 방법 제공
– 예술교육의 효과적 제공을 위한 전문 교사연수 진행

 
 

 

자료 제공_ 국제교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