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예술작품이 될 수 있을까?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이 예술작품이 되고, 또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바로 영국의 에픽 어워드(The Epic Awards Project)인데요,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다양한 분야에서 뽐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어떤 금전적인 보상도 없지만 아마추어 예술인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는 에픽 어워드(The Epic Awards Project)! 그 축제 속으로 함께 가볼까요?

 

미술인 로메로 브리토 (Romero Britto)

 

미술인 로메로 브리토 (Romero Britto)는 “예술은 혼자만 즐기기엔 지나치게 삶에서 중요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함께 나누어야 한다.” 라고 말하며 예술과 사람들의 소통에 대하여 강조했다. 예술은 예술가들의 작품이 온 세상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예술작품을 공감하고 참여하며 즐기게 되는 과정이다. 이번에 소개하게 될 는 아직 자신들의 예술세계를 보여주지 못했던 영국과 아일랜드에 거주한 아마추어 예술가들에게 자발적으로 예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프로젝트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가 추구하는 목표와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소개와 더불어, 전문가가 아닌 아마추어 예술인들에게 자신의 예술세계를 보여줄 기회가 주어졌을 때 어떠한 결과가 일어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The Epic Awards 는?

 

 

영국의 자발적인 예술 (Voluntary Arts)은 영국과 아일랜드 전 지역을 대상으로 문화활동에 있어서 활발한 참여를 증가시키고 발전 시키고자 만들어진 단체이다. 어떠한 수입이나 대가를 바라지 않고 오직 자기개선, 사회적 네트워킹, 또는 여가 시간을 즐기기 원하는 영국인들이 현재 자발적 예술과 공예 활동에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자발적인 예술 예술 (Voluntary Arts) 에서는 현재 문화 가이드, 공예 프로그램, 자발적 예술 주간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예술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 이번에 알아보게 될 The Epic Awards 또한 자발적인 예술(Voluntary Arts) 이 지원하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써 아마추어 예술인들의 예술성과, 활발한 참여, 우수성, 창의성에 관해 주목을 끌기 위하여 2010년부터 실행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자발적 예술과 아마추어 예술은 우리 문화의 중요한 일부분이며 사람들이 건강,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명백하게 필수적인 요소라고 주장하며 설립된, EPIC 은 E (Engagement – 참여), P (Partnership – 파트너십), I (Innovation – 혁신), C (Creativity – 창조성) 란 네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참여자들에게 금전적인 상금이나 보상이 없지만 열성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참가자격 및 선정방법

 

Video The Epic Awards 2013 트레일러

 

The Epic Awards 는 다른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팀을 이룬 그룹 /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 자발적인 참여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하는 그룹 /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그룹들에게 The Epic Awards 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The Epic Awards 의 참가작들은 댄스, 연극, 스토리텔링, 커뮤니티 페스티벌, 퀼트메이킹, 공예품, 바구니 만들기, 브레이크댄스, 모리스춤(영국 전통춤의 하나), 커뮤니티 라디오, 카니발, 플레시몹, 오케스트라 ,사진, 영화, 중창단, 갤러리, 오페라, 페인팅, 현수막메이킹, 도자기공예, 레이스메이킹 등 분야가 매우 다양하며,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예술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참여할 수 있다.

Epic Awards는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들이 선정하는 ‘People’s Choice Award’와 후보자 명단에 있는 그룹들에 의해 선정되는 ‘Peer Award for Excellence’ 어워드가 있다. 정해진 기한내의 참가 신청이 마감되면 예술 스태프들과 위원회는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그룹들의 프로젝트는 대중성과 그들의 업적을 노출 시키기 위하여 한달 간 웹사이트에 투표를 위하여 게시된다. 잉글랜드, 북 아일랜드,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마다5팀의 우승팀과 준우승 팀을 선택하기 위하여 voluntary arts 스태프와 위원회 멤버, 국립 예술 위원회의 대표들, 지역 예술 위원회, voluntary arts 국립 고문단이 심사 패널들로 구성되어 있다.

 

The Epic Awards 의 긍정적인 영향력

 

2013년도까지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The Epic Awards Project에 참여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많은 그룹들은 예술행위에 참여함으로 인해 자기 자신의 행복감과 만족감은 물론이거니와 지역사회에 까지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 했다. 본 섹션에서는 그 동안 The Epic Awards 에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있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이 지역 주민들의 삶과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뜨개질 프로젝트

 

 

2013년 웨일즈의 피쉬가드 (Fishguard)와 굿윅 (Goodwick)지역에서 열린 뜨개질 프로젝트는 학교, 보호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97개의 뜨개질 워크숍에서 작은 정사각형의 뜨개질 헝겊을 만들면서 시작 되었다. 본 프로젝트에서 만들어진 각기 다른 169개의 뜨개질 작품은 피쉬가드와 굿윅 주위의 40개의 지역의 울타리, 벤치, 나무, 쓰레기통 등에 전시 되었다. 뜨개질 프로젝트는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을 얼마나 사랑하고 자랑스러워 하는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브래머 크리에이티브 예술 페스티벌과 더블린의 Phizzfest 지역 페스티벌

 


스코틀랜드 하일랜드 지역의 브래머 크리에이브 예술 페스티벌과 더블린의 Phizzfest 지역 페스티벌

 

스코틀랜드 아버딘셔의 도시로부터 50마일이나 떨어진, 약 400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영국의 하일랜드( Highland ) 빌리지에서는 2012년 처음으로 브래머 크리에이티브 예술 페스티벌이 열렸다. 다양한 음악공연과 드라마 공연, 문예창작 교실, 미술품 및 수공예 전시가 이루어 졌다. 문화예술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이 곳에서의 축제는 예술 활동을 촉진시키고 지역 커뮤니티와 경제를 활성화 시키자는 취지에서 열리게 되었다. 해가 더해 갈수록 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배우며 계속해서 폐스티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가자들의 90퍼센트 이상은 또 다시 브래머 예술 페스티벌에 참여하겠다는 긍정적인 응답을 내 놓을 정도로 성공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비슷한 예로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열리는 Phizzfest라는 커뮤니티 페스티벌은 그 동안 문화예술 활동이 열리지 않았던 소방서나 감옥에서 다양한 예술 이벤트를 선보이며 영국의 경제적 불경기 상황을 예술활동으로 이겨내고자 했다. 지역을 재생시키고, 나아가 주민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위해 2010년부터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2012년 에는 The Epic Awards 에서 우승을 하기도 했다. Phizzfest에 참가한 티나 로빈슨 (Tina Robinson)은 “이번 아트 페스티벌은 한 지역의 다양한 그룹들을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했다. 또한 전적으로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이 프로젝트가 계속적으로 예술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고도 말하였다.

 

Peterborough Male Voice Choir (피터보로 남성 합창단)

 

마지막으로 1935년 사탕무 공장 노동자들에 의해 설립된 피터보로 남성 합창단(Peterborough Male Voice Choir)은 감소하는 단원들의 숫자와 고령화에 부딪혀 어려움에 직면했었다. 이를 혁신적인 ‘새로운 지도 (New Direction)을 통해 극복해 나갔다. 2013년 자선 프로젝트를 실행, ‘영웅을 위한 노래(Sing for Heroes) ‘를 완성하기 위해 자선 기금을 모집하고 40명의 새로운 단원들을 선발하였다. 동시에 전문인력들을 갖춰나가면서 놀라운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냈다. 피터보로 합창단에서는 각기 다른 인종들, 노래를 전혀 불러 볼 기회가 없었던 남성들을 위주로 그들의 목소리를 찾는 것을 도와주고 그룹이 되어 함께 노래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며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단원들과 지역주민들의 헌신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Video 피터보로 남성 합창단(Peterborough Male Voice Choir) 참여 영상

 

The Epic Awards는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이다. 전문적인 예술가들의 작품과 공연을 즐기는 삶도 중요하지만, 직접 참여하여 마음과 피부로 느끼는 자발적인 예술 활동은 보다 더 삶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주며 삶의 활력과 여유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해외리포터: 손미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