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한 해를 맞아 다들 특별한 계획이나 목표 세우셨나요?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작년과는 다른 변화를 준비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예술강사들을 위한 2014 아르떼 아카데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기사에서 2013년과 비교해 달라진 기본연수 과정의 변화에 대해 들어보았다면, 오늘 아르떼365에서는 2014년 아르떼 아카데미 전반에 걸쳐 예술강사들이 만나게 될 새로운 변화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럼 함께 만나러 가보실까요?

 

지난 12월 12일 기사 “예술 강사로의 첫 출발, 그 시작은 아르떼 아카데미!” 를 통해서 2013년 아르떼 아카데미와 비교해 2014년 기본연수 과정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2014년 아르떼 아카데미 전반에 걸쳐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Q. 지난해 다양한 연수과정들이 통합되어 ‘아르떼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재편되었는데요. 2014년도 아르떼 아카데미 체계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나요?

 

A. 작년에 아르떼 아카데미가 기초-기본-심화-고급 4단계로 재정비되었는데요. 올해는 이를 조금 더 세분화하고 보완해서 6단계(0~5단계)의 새로운 교육과정 체계를 수립하고 다양한 시범과정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체계안
※ Level 0.은 예비 문화예술교육 기획인력 양성 과정으로 본 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난해는 교육경력이 쌓인 예술강사를 위해 그 어느 해보다 심화연수가 대폭 강화(2012년 대비 591%확대)되는 등 연수과정의 양적 확대(2012년 대비 180%확대)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연수체계를 통합해 운영한 첫 해이다보니 장기적인 연수 효과를 염두에 둔 교육설계가 정교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올해는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단계별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 좀 더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이뤄나갈 예정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미래 직무 경로를 고려해 크게 문화예술교육 ‘기획자’와 ‘교수자‘ 과정으로 교육체계를 새롭게 구성한 부분입니다. 체계 재편과 함께 전문가 발달 단계에 따른 보수 교육을 설계해 현업활용도가 높은 연수과정들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Q. 각 단계별 과정은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과 내용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졌나요?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발달단계별 역량체계(안)

 

A. ‘예술교육전문성’, ‘교수역량’, ‘관계․관리 역량’이라는 세 가지 핵심역량 중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단계별 교육과정에 따라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단계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및 현장에 대한 기본 이해, 2단계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에 대한 이해확립과 전문적인 지식 및 스킬 배양, 3단계는 자기영역에 대한 전문성 함양과 교육․사업 기획력 증대, 4단계는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 창출과 리더쉽, 5단계는 독자적 전문성 및 경영리더쉽 함양을 기본 토대로 설계되었습니다.

 

Q. 커리큘럼이 세분화 될수록 연수 참여자가 연수과정을 선택할 때 자신의 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가 필요할 것 같은데, 별도로 마련된 기준이 있나요?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교육대상자 세부 분류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안)

 

A. 기본적인 활동영역과 신규 혹은 경력을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연수 참여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과정을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올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연수 참여자가 역량 진단도구를 통해 필요한 역량 강화 교육과정을 스스로 선택, 수강하여, 교육수준별 학습 효과를 높이는 장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지난 1월 13일부터 2014년 상반기 연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2월 28일까지 진행이 되는데요, 지금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연수가 진행되는 동안 꾸준히 진흥원 홈페이지와 아르떼365를 통해 연수일정이 공지될 예정입니다.